하이브, 반기 매출 1조 시대 열었다

앨범·콘서트 부문 성장세 견인…영업이익·순이익 등 반기 역대 최대치

인터넷입력 :2023/08/08 11:20

하이브가 앨범과 콘서트 부문 성장세에 힘입어 반기 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하이브는 2분기 연결 매출액 6천210억원, 영업이익 813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2%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7.9% 감소했다. 매출은 직접참여형으로 분류되는 앨범 부문이 2천459억원, 공연 부문이 1천575억원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특히, 공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85.4% 오름세를 보였다. 그룹 BTS 멤버 슈가와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월드투어, 세븐틴 팬미팅 등이 2분기 개최된 데 따른 결과다. 공연 매출 증가는 간접참여형으로 분류되는 투어 기획상품 매출 증가 효과도 낳았다.

6월 개최된 위버스콘 페스티벌에서 각기 다른 응원봉이 하이브의 응원봉 제어 시스템을 통해 같은 색상으로 빛의 물결을 만들고 있다.

2분기 영업이익은 BTS 데뷔 10주년 페스타 관련 비용과 위버스콘 페스티벌 손실이 일부 반영돼,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감소세를 나타냈다.

상반기 기준 매출, 영업이익은 각각 1조316억원, 1천33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9.4%, 6.8% 늘어났다. 하이브 반기 매출이 1조원을 웃돈 건 창사 이후 처음이다. 상반기 순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8.4% 증가한 1천40억원으로 집계됐다.

현금창출 지표인 상각전영업이익의 경우, 1천785억원으로 한 해 동안 3.9% 증가했다. 영업이익과 순이익, 상각전영업이익 모두 반기 기준 역대 최대치다.

(사진=하이브)

앨범 부문 성장이 사상 최대 반기 실적을 견인했다. 하이브 레이블즈 아티스트 상반기 앨범 판매량은 2천270만장으로, 지난해 한 해 동안 판매한 앨범 수(2천220만장)를 50만장 상회했다. 상반기 판매만으로 지난해 연간 판매실적을 넘어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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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초 미국 QC미디어홀딩스 매출 또한 2분기를 기점으로 하이브의 연결 실적에 반영된다. 릴 베이비를 필두로 한 QC미디어홀딩스 아티스트들은 미국 힙합 시장에서 강자로 거론되고 있으며, 스트리밍 분야에서 꾸준한 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위버스는 국내외 팬들의 일상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6월에는 1억 다운로드 고지를 넘어섰고, 지난달 월간활성화이용자수(MAU) 1천만명을 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