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기술패권 경쟁시대 준비하는 '2022년 국가표준백서' 발간

디지털경제입력 :2023/08/03 13:41

‘연구개발(R&D) 사업과 표준 연계’ ‘ISO 회장 최초 배출’ ‘사용후 전지 재사용 안전관리 운영방안 마련’ ‘스타벅스 여행용 가방 자발적 리콜 실시’ ‘인증제도 개선방안 수립’ ‘정부 법정인증제도 50건 정비’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기술 패권 경쟁 시대를 준비하는 지난 일 년간의 정책 성과와 국표원 10대 뉴스, 최근 미국의 8대 핵심기술 국가 주도 표준전략 발표 등을 담은 ‘2022년 국가표준백서’를 4일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2022년 국가표준백서 표지

백서는 총 5부 18장으로 구성됐다. 주요 정책 성과를 기사 형태로 정리한 10대 뉴스, 표준·제품 안전·시험 및 인증·기술규제 등 4대 정책 및 주요 실적을 정리한 1~4부, 전기·전자, 기계, 바이오 등 31개 산업의 최신 표준화 동향을 담은 5부다. 70여 명의 담당자가 집필했다.

첨단산업 기술 표준에 관심이 있는 국민과 기업은 백서의 기술 표준 흐름과 향후 방향을 파악해 전략적 대응 방안을 수립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또 해외시험·인증 등 무역기술장벽에 애로를 겪는 기업은 성공 사례와 시험·인증 지원 제도를 공유할 수 있다.

관련기사

백서는 4일부터 국표원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언제든지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

진종욱 국표원장은 “백서는 과거를 연구해 미래를 산다”면서 “기술패권 경쟁시대에 첨단산업의 표준 선점을 통해 우리 기업의 수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