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실내 공간이 넓은 전기차에 최적화된 글로브 박스를 개발해 기아의 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V9에 공급한다. 글로브박스 용량은 더 커졌는데, 편의성은 더 좋아진 것이 특징이다.
현대모비스는 항공기 기내 수납함 구조에서 착안해 ’파라볼릭 모션 글로브 박스’를 개발했다고 2일 밝혔다.
파라볼릭 모션은 포물선 궤적을 의미한다. 현대모비스는 항공기 좌석 위 짐칸이 움직이는 궤적이 이와 같다는 설명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를 차량에 탑재하면서 기존 차량의 단순 회전식이나 커버 열림식 글로브 박스와 다르게 움직인다는 의미로 파라볼릭 모션 글로브 박스라고 지었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개발되는 전기차가 기존 내연 기관 차량과는 차량의 부품 패키지 구성이 달라 최적화된 글로브 박스를 개발했다. 내연기관의 엔진룸 등이 필요 없는 전기차는 승객 거주 공간의 활용도가 커지게 되는데 이에 따라 글로브 박스의 수납 용량도 확대가 가능하다.
자동차 글로브 박스에는 보통 차량 사용 설명서 등 소형 책자나 휴지, 선글라스, 접이식 우산 등을 넣어두는 용도로 사용된다. 차량 내에서 간단한 물품을 보관하는 수납 공간 중에는 가장 큰 편에 속한다.
현대모비스는 전기차에 최적화된 글로브 박스를 개발하면서 수납 용량을 키웠다. 기존 내연기관차량 글로브 박스 용량은 보통 5.5L 수준이다. 현대모비스는 새로운 글로브 박스 채택으로 용량을 8L 이상으로 늘렸다.
또한 용량 확대 뿐 아니라 글로브 박스를 열었을 때 물품을 쉽게 넣고 꺼내거나 무릎 걸림을 최소화하는 등 사용 편의성도 개선했다.
현대모비스가 이번에 개발한 기술의 출발은 사내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첫 술을 떴다. 이 기술은 지난 2021년 사내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금상을 받아 구체적인 제품화 과정을 거쳐 양산까지 이어지게 됐다.
특히 해당 아이디어는 제안 당시 전기차에 최적화된 글로브 박스 메커니즘 개발로 주목받기도 했다.
최재섭 현대모비스 의장모듈설계섹터 섹터장은 “미래 모빌리티는 승객의 거주 공간을 재해석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사용자 경험을 최우선으로 맞춤형 신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