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급격한 기후 변화에 발맞춰 필요한 날씨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날씨 서비스를 개편했다고 28일 밝혔다.
네이버는 시간별 예보 비교에 날씨, 기온에 이어 강수 확률을 추가하고, 해외 지역 날씨까지 예보 범위를 넓히는 등 맞춤형 날씨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6대 자연재난(태풍, 호우, 폭염, 대설, 한파, 지진) 전국적 상황 발생 시 특별페이지를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네이버가 2021년 선보인 예보 비교는 ▲대한민국 기상청 ▲국내 기상청 인증 1호 기상사업자 ‘웨더뉴스’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순위 최상위 ‘아큐웨더’ ▲IBM 컴퍼니의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웨더채널’의 예보를 비교한 신뢰도 높은 기상 예측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선호하는 예보사를 자발적으로 선택해 설정한 이용자는 누적 950만 명 이상에 달한다. 또한 일평균 200만 명 이상 사용자가 예보 비교 서비스를 이용 중인데, 이번 서비스 개편과 함께 별도 메뉴로 운영된다.
네이버는 기존 시간별 예보 비교에서 확인 가능했던 날씨, 기온 정보에 이용자의 관심도가 높은 강수 확률을 추가했고, 일자별 반일예보 비교 기능 적용과 함께 해외 지역날씨를 추가해 해외여행객에게도 도움이 되는 날씨 정보를 제공한다.
아울러 네이버는 선제적 대응과 실시간 소통이 필요한 자연재난 상황에 필수적인 대국민 플랫폼 책무를 다하겠다는 각오다. 이번 개편으로 자연재난 특별 페이지 인터랙티브 지도 위에 기상특보, 강수량 등 상세 정보가 제공되며,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지역별 재난 문자도 제공된다. 이와 함께 이용자는 제보톡에서 위치 기반 날씨 상황 제보도 할 수 있다. 제보 사진·동영상 공유, 답글 기능을 통해 소통 기능도 강화됐다.
앞서 네이버는 올여름 재난 상황에 필요한 정보를 하나로 모은 #호우 페이지를 운영했고, 집중호우지역을 중심으로 1만 2천 개의 제보가 올라오며 활발한 소통이 이뤄졌다. 특히 사진, 동영상 제보가 2천여 개가 넘을 정도로 적극적인 이용자 참여가 이어졌고, 실시간으로 유용한 정보가 퍼질 수 있었다. 지난해 수도권 집중호우, 태풍 힌남노 기간까지 더하면 약 20만 건 날씨 제보톡이 생성되며 네이버는 날씨 정보가 궁금할 때 가장 먼저 찾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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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올해 국내외 전문기상사업자와 협업을 강화해 일상에 필요한 날씨 정보를 보강할 계획이며, 통합적으로 관심 지역을 관리할 수 있는 ‘관심 지역 기능’ 강화도 준비 중이다. 또한 네이버는 현재 550만 명 이상이 사용 중인 날씨 변화 알림 서비스 정확도를 개선할 예정이며, 날씨 정보를 지도 위에서 입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날씨 지도도 선보일 계획이다.
네이버 김혜진 리더는 “폭염, 호우 등 급변하는 기후 상황 속에서 네이버는 이용자에게 보다 정확하고 편리한 날씨 정보를 전하기 위해 서비스를 고도화했다”며 “신뢰도 높은 날씨 서비스 운영과 함께 자연재난 상황에 발 빠른 대처를 위한 특별 페이지도 꾸준히 운영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