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콘진원)이 ‘2023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예비창업랩(이하 아이디어 융합팩토리)’을 운영하며 11월까지 콘텐츠 분야 창작자의 사업화를 지원한다고 20일 밝혔다.
아이디어 융합팩토리는 아이디어 단계에 있는 콘텐츠 분야 창작자들을 대상으로 실제 사업화와 창업으로 연계될 수 있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2014년부터 10년 간 총 805건의 아이디어가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해왔으며, 올해는 게임, 음악, 영상, 공연, 융합 콘텐츠 등 분야에서 총 60개 팀을 선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학계, 산업계 전문가 60여 명이 강사 및 멘토진으로 참여해 ▲분야별 전문가 멘토링 ▲팀 협업 네트워킹 ▲크라우드 펀딩 ▲콘텐츠 라이브 커머스 등을 지원한다. 또 참가자들 수요를 반영해 창업, 마케팅, 제품제작, IR 피칭 등 현업 전문가의 강연도 마련되어 있다.
참가자들의 원활한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프로젝트 팀당 최대 1,000만 원의 프로젝트 수행 바우처도 지원한다. 바우처는 시제품 제작비 및 전문가 활용 등 프로젝트에 필요한 직접 경비로 활용된다.
콘진원은 올해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참가팀을 대상으로 행정안전부가 주최하는 ‘제11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출품을 위한 기관예선을 진행했다.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창업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중앙·지자체·공공기관별 자체 기관예선을 통해 우수작으로 선정된 팀이 통합본선에 진출한다.
공모 분야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국가와 지역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방안을 제안하는 ‘아이디어 기획’으로, 참가팀 가운데 ‘솔잎’ 팀이 우수작으로 선정되어 통합본선에 진출한다. 솔잎 팀은 전국 농어촌체험휴양마을 공공데이터와 지자체별 한 달 살기 프로그램 정보 데이터를 기반으로 농어촌 관광 플랫폼을 제안했으며, 플랫폼의 독창성과 서비스의 확장성 등을 인정받았다.
관련기사
- 콘진원, 콘텐츠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 오디션 '배틀필드' 참가 기업 모집2023.07.19
- 콘진원, 뉴콘텐츠아카데미 1기 교육생 모집2023.07.19
- 카카오, 콘진원과 콘텐츠 IP 산업 동반 성장 협력2023.07.17
- 콘진원, 오는 25일까지 글로벌게임허브센터 입주사 및 게임벤처4.0 창업팀 모집2023.07.10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통합본선에서 발표평가를 거쳐 선정된 10개 팀은 11월 왕중왕전에 진출한다. 왕중왕전 대상 수상팀은 기술 지원, 사업화 컨설팅, 홍보, 네트워킹, 투자유치 등 창업 단계별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콘진원 유윤옥 콘텐츠기반본부장은 “아이디어 유형별 맞춤형 지원 및 구체적 솔루션 제공을 통해 우수한 기술력과 참신한 아이디어를 보유한 창작자들의 성과가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K-콘텐츠의 발전을 위한 시작점인 아이디어 개발과 사업화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