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플랫폼 솔루션 전문기업 플래티어(대표 이상훈)은 자사 인공지능(AI) 마테크 솔루션인 그루비의 AI를 활용한 이미지 기반 유사 상품 추천 알고리즘이 거래액 향상을 돕고 있다고 9일 밝혔다.
그루비의 AI를 활용한 이미지 기반 유사 상품 추천 알고리즘을 도입해 활용하고 있는 브랜드 셀렉트샵 OCO의 경우 이미지 기반 유사 상품 추천의 클릭전환율이 당사의 기존 상품 기반 AI 알고리즘 대비 1.3배 더 높게 나타나는 등 성과를 속속 도출하고 있다.
최근 그루비에서 출시한 AI를 활용한 이미지 기반 유사 상품 추천 알고리즘은 기존 행동 데이터 기반 AI 상품 추천의 단점을 개선해 경쟁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특히 상품 이미지만으로 상품을 추천하기에 고객 행동 데이터가 적은 이커머스 플랫폼에서도 높은 추천 정확성을 자랑한다. 여기에 그루비만의 콘텐츠 기반 딥러닝 알고리즘이 상품 이미지 특성을 정확히 파악해 클릭, 노출 구매 등 고객 행동 데이터가 적은 신상품도 바로 추천한다.
그루비는 AI를 활용한 이미지 기반 유사 상품 추천을 상품 이미지 간 유사성이 중요한 패션 플랫폼에서 적극 활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관련기사
- 그루비, ‘이미지 기반 상품 추천 서비스’ 개발2023.02.07
- 플래티어, 엑스투비 기능 고도화…"D2C 시장 공략"2023.05.31
- 플래티어, 日 데이터 기술 기업 '프라임넘버'와 서비스 고도화 협력2023.05.25
- 플래티어, 1분기 매출 94.5억원…전년比 8.2%↓2023.05.16
AI를 활용한 이미지 기반 유사 상품 추천을 도입한 OCO 외에도 롯데홈쇼핑, hy(프레딧), 신한카드(올댓쇼핑), 휠라 등 다양한 이커머스에서 그루비로 개인화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유민수 플래티어 그루비 사업부장은 “이번 성과 분석 결과 대부분 고객사에서 그루비의 AI를 활용한 이미지 기반 유사 상품 추천 적용 후 상품 추천의 효율성이 올라갔으며, 이는 거래액 향상으로도 이어진 것으로 분석됐다”라며 “그루비의 개인화 상품 추천 서비스는 SaaS로 제공돼 이커머스 플랫폼에 높은 수준의 AI 상품 추천을 빠르게 학습하고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으로, AI 상품 추천 알고리즘의 고도화 및 다양화를 통해 국내 최고의 추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