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는 홍익표 의원실, 홍석준 의원실과 6월1일 오후 2시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빅테크 기업의 영향력, 정책의제 형성 및 담론 환경 톺아보기’를 주제로 국회 연속 기획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세미나는 강재원 동국대 교수의 사회로 변상규 호서대 교수가 ‘대형 플랫폼 이슈에 대한 개선방안과 망 이용대가 쟁점 고찰’, 박기묵 한양대 교수가 ‘유튜브, 저널리즘, 그리고 담론화 및 여론형성’을 주제로 발제를 진행한다.
변상규 호서대 교수는 디지털 플랫폼과 대형 OTT 이슈를 바탕으로 OTT의 망 이용에 대한 후생효과를 경제적 관점에서 분석해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박기묵 한양대 교수는 유튜브 저널리즘 현상을 분석하고 망 사용 관련 유튜브 조회수 상위 콘텐츠 사례분석, 유튜브 내에 담론화와 여론형성의 과정 등에 대해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발제에 이어 박성순 배재대 교수, 신민수 한양대 교수, 이성춘 케이미디어랩 박사, 이종명 강원대 교수, 채정화 서강대 박사, 최경진 가천대 교수가 토론자로 참여한다.
관련기사
- 美 빅테크 윤리팀 줄줄이 감원···"허위정보 잡기 힘들 것"2023.05.29
- 'AI 윤리' 강조하더니 규모 줄인 빅테크2023.04.03
- 韓 정부 과징금 제재에 글로벌 빅테크 "못 내"...소송전 촉각2023.03.07
- 빅테크 기업, 정리해고에 AI 활용했다2023.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