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그룹 내 인공지능(AI) 사업이 ‘돈 먹는 하마’ 이미지를 벗고 수익을 내는 사업으로 자리잡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LG그룹 내 AI 사업을 담당하는 LG경영개발원은 1분기 매출 537억, 영업이익 42억원, 당기순손익 34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대비 각각 32.1%, 228% 증가한 수치다. 계열사를 통한 AI 관련 용역이 증가하며 지난해부터 실적 상승세를 타고 있다.
LG경영개발원은 경영컨설팅과 연구조사를 주업으로 하는 ‘경영연구원’과 LG그룹 내 교육을 전담하고 있는 ‘인화원’, AI 역량 강화 및 혁신을 위한 연구용역을 제공하는 ‘AI 연구원’으로 구성된다.
LG는 지난 2020년 AI 기술을 연구하기 위한 AI 전담 연구 조직 LG AI연구원을 만들었다. AI연구원 사업 개시 후 AI 연구용역 거래 확장되며 LG경영개발원 실적을 견인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AI는 배터리, 전장과 함께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취임 후 미래먹거리의 큰 축으로 설정하고 공을 들이는 사업 중 하나다. 구 회장은 지난해 ‘중장기 투자 계획’을 발표하며 5년간 AI·데이터 분야 연구개발에 3조6천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LG경영개발원 내 인력도 1년새 급증했다. 2022년 말 기준 임직원 수는 482명이다. 전년(391명)대비 23% 늘어난 규모다.
다만, LG 계열사를 통해서만 수익을 내고있다는 점은 한계로 지목된다. 실제로 지난해 LG경영개발원이 올린 매출은 정확히 2천46억1천270만원이었고, 특수관계자와의 거래로 발생한 매출은 2천44억7천900만원이었다. 사실상 100% 가까이 내부에서 발생한 수익인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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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증권가는 초거대 AI '엑사원'을 활용해 향후 B2B 사업이 확대될 잠재력에 주목한다. LG AI연구원이 7월 공개할 ‘전문가 AI’에 대한 기대감도 있다. 관련 실적이 계열사인 LG경영개발원 실적에 반영될 수 있기 때문이다.
LG 관계자는 "아직까지는 내부 프로젝트를 통해서만 수익이 나고 있긴 하지만 상용화를 위한 사업실증(PoC)을 진행하고 있다"며 "연내 상용화 관련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