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케이카(K Car)가 올해 1분기 호실적을 냈다.
케이카는 올해 1분기 잠정 경영실적을 집계한 결과 매출과 매출총이익이 각각 5천177억원, 524억원을 기록했다고 4일 공시했다. 이는 지난해 4분기 대비 각각 13.5%, 14.5% 증가한 수치다.
케이카는 판매량 회복 요인을 매출 증가로 풀이했다. 1분기 케이카 총 판매량은 3만7천211대로 직전분기 3만519대 대비 21.9% 증가했다. 같은 기간 중고차 시장 전체가 11.8% 상승한 것 대비 약 2배에 달하는 성장률이라고 케이카는 덧붙였다.
케이카는 판매량 증대를 분석한 결과 온라인 구매 서비스인 ‘내차사기 홈서비스’ 성장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홈서비스를 통해 판매된 직영중고차는 직전 분기 대비 36.7% 늘었다. 1분기 전체 소매 판매대수 중 57%에 달하는 수치다.
매출이 성장하자 수익성도 회복됐다. 1분기 소매 대당 마진율(GPU)은 8.8%로 전분기 대비 0.2%p 상승 하고 매출총이익율은 10.1%로 전분기 대비 0.1%p 상승하며 모두 3분기 연속 성장을 이어갔다.
케이카 관계자는 “판매회전율이 높은 차량 위주로 재고 포트폴리오를 변경하고 수익성이 높은 채널 순으로 매입 채널 비중을 개선한 효과”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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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케이카 워런티(KW)’도 수익성 개선에 힘을 더했다. 케이카는 △보증 대상 범위 확대 △보증 기간 최장 24개월 확대 △차종별 서비스 가격 하향 조정 △삼성화재 애니카랜드 제휴를 통한 전문적 정비망 확보 등 대대적인 개편을 진행한 바 있다.
정인국 케이카 사장은 “불확실한 거시 환경이 지속되고 있으나 케이카는 23년간 중고차 시장에서 구축한 경제적 해자를 적극 활용해 수익성 있는 성장에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