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20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행하고 있는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의 2023년도 6개 신규과제 연구기관 선정결과와 함께 리빙랩 조성을 통한 자율주행 기술 실증계획을 밝혔다.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은 2021년에 착수한 1조1천억원 규모 다부처(국토부·산업통상자원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경찰청) 연구개발 사업으로 차량·부품 등 기반기술은 물론, 인프라, 법·제도, 서비스 등 2027년 융합형 레벨 4/4+ 자율주행 상용화를 목표로 추진 중이다.
융합형 레벨 4+는 특정 구간에서 제어권 전환(자동차→운전자) 없이 운행이 가능한 자율주행이며 레벨 4+는 레벨 4 수준 자율주행은 물론 ’차량-인프라 연계’를 통해 공공 자율주행 서비스가 가능한 융합형 자율주행을 의미한다.
총 88개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 과제 가운데 국토부 소관은 22개로 구성됐다. 2021년부터 16개 과제(2021년 13개, 2022년 3개)가 추진 중이며, 올해부터는 ‘자율주행 리빙랩’ 과제를 포함한 6개 과제를 시작한다.
리빙랩 연구과제는 교통약자 이동지원, 수요응답 미니셔틀 등 그간 범부처 R&D를 통해 개발된 기술·서비스를 종합적으로 통합 실증하기 위한 기술개발 과제로 4월부터 2027년까지 총 45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K시티·K트랙 등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를 중심으로 자율주행 신기술을 연구·개발하고 시범운행지구로 선정된 지자체 일부 구간에서만 화물·여객 운송 등 자율주행 서비스가 제한적으로 실증돼 왔다.
이번에 조성되는 자율주행 리빙랩에서는 실증지역을 도시 단위로 확장해 자율주행 핵심기술·인프라·공공 서비스 등을 종합적으로 실증하는 등 시민에게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또 사업과정에서 개발한 성과물 실효성과 사업화 가능성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도 이뤄진다.
국토부는 연구착수 후 6개월 동안 리빙랩을 조성하기에 적합한 도시 조건, 대상 도시 선정을 위한 평가기준, 실증 방법론 등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9월 공모를 통해 대상 도시를 선정할 예정이다.
특히, 리빙랩으로 선정된 도시에는 연구 성과물뿐만 아니라 사업에 참여하지 않은 자율주행 중소·새싹기업 기술과 서비스도 자유롭게 도입될 수 있도록 개방형 리빙랩 실증도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해당 도시는 앞으로 국내 자율주행 상용화와 활성화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자율주행 선도도시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관련기사
- 국토부,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자 두 곳 선정2022.05.24
- 국토부, 서울 강남·강릉·순천 등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7곳 추가 지정2022.06.23
- 현대차·기아, 서울 강남 일대에서 4단계 자율주행 실증2022.06.09
- 연내 자율주행 택시 나온다…무인 레벨4 택시 서비스도 가능2022.08.17
한편, 국토부는 리빙랩 과제 외에도 차세대 자율주행모빌리티센터 운영 플랫폼 개발, 메타버스 기반 가상시험환경 구축, 공공 서비스(도시환경관리·긴급차량 통행지원) 등 과제도 동시에 추진한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세계 최초 도시 단위 자율주행 리빙랩 조성은 자율주행의 대중화와 함께 우리나라 자율주행 기술이 선도국가 수준으로 도약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며 “미래 모빌리티 핵심사업인 자율주행 서비스가 우리 국민의 일상이 될 수 있도록 국토부가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