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는 인공지능(AI) 전문기업 ‘업스테이지’ 전문가를 초청해 ‘생활 속 AI와 챗GPT, 그리고 비즈니스와 접목’을 주제로 경영콘서트를 개최했다.
업스테이지는 카카오톡 챗GPT 서비스 ‘Askup(아숙업)’을 개발한 회사로 이미지 기반 정보추출(OCR) 기술, 자연어 처리 검색기술 등 독자적인 AI기술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첫 번째 연사로 나온 권순일 업스테이지 사업총괄은 생성형 AI에 대해 강연했다. 생성형 AI는 텍스트나 이미지, 음악, 비디오 같은 콘텐츠를 생성하는 인공지능으로 딥러닝 기술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해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권 총괄은 생성형 AI를 이용하면 정보의 신규 생산이 가속화되고 정보 접근성이 뛰어날 뿐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창출할 수 있다며 다양한 사업영역에 적용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면 전자상거래에서 고객데이터 분석, 미디어 분야의 가상이미지 구현, 의료서비스에서 질병 영상이미지 분석, 신제품 설계나 제조 프로세스 수립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할 수 있다.
그는 “앞으로 AI기술을 통해 비즈니스 영역을 확대하는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의 경쟁력 격차가 커질 것”이라며 “기업들의 적극적인 AI기술 수용 의지와 비즈니스 적용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지윤 리더는 챗GPT 플러그인에 대해 강연했다. ‘플러그인’이란 콘센트에 코드를 꼽듯이 특정 기능을 추가하는 소프트웨어 요소를 말하는데 챗GPT 플러그인은 외부의 웹서비스를 챗GPT와 연결해 이용하는 것이다. 한 리더는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챗GPT가 쇼핑, 예약 등 다양한 기능을 쓸 수 있는 하나의 플랫폼이 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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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챗GPT가 여행사이트와 플러그인 되면, 이용자가 ‘이번 주말 제주도행 가장 빠른 비행편 알아봐 줘’라고 했을 때 여행사이트에서 제주도 비행편이 리스트업 되고 예약 및 결제까지 가능하다. 그는 “향후에는 챗GPT와 연결 여부에 따라 기업의 성장과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 전망했다.
대한상의 경영콘서트는 최신 경영트렌드와 기술동향 등을 소개하는 대한상의 강연 프로그램이다. 코로나19로 중단됐다가 이번에 다시 재개된 이날 행사에는 400여명의 기업 임직원이 참석해 AI와 챗GPT에 대한 관심과 열풍을 체감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