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림의 자회사 주식회사 팹이 운영하는 중고 명품 거래 플랫폼 시크가 출시 1주년을 앞두고 월 거래액 100억원을 돌파했다고 10일 밝혔다. 지금까지의 총 누적 거래액은 580억원을 넘어섰다.
시크는 지난 2011년 개설된 국내 최대 명품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인 네이버 ‘시크먼트’ 카페를 기반으로, 작년 5월 처음 선보였다. 시크를 통해 물건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전화번호 ▲계좌 ▲신용카드 ▲신분증 ▲사기 내역 총 5단계의 인증을 모두 통과해야 한다.
자체 검수센터 ‘시크랩(CHIC Lab)’을 통해 제품 검수 서비스를 제공하며, 시크랩을 거친 제품이 가품으로 판정되면 구매 가격의 300%를 보상한다.
시크가 지금까지 매월 20% 이상의 성장세를 기록할 수 있었던 데에는 자체 검수 센터를 통한 제품 신뢰도 보장 뿐 아니라 그동안 중고 명품을 거래하며 느꼈던 사용자들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여러 서비스들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판매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서비스는 시크 피프티(CHIC FIFTY)이다. 시크 피프티는 기존 중고 명품 제품을 판매에 필요했던 <제품 발송 – 검수 – 판매 및 정산> 과정 전반을 보다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판매를 원하는 사용자가 ▲시크가 제공하는 픽업 서비스를 신청해 ▲제품이 시크 검수센터에 도착하면 ▲전문 요원들이 검수 과정을 거쳐 기존 판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판매가를 제시한다. 해당 판매가에 제품 판매를 결정한 사용자는 ▲판매가의 50%를 판매 시작과 동시에 정산 받을 수 있다. 실제 거래가 체결되면 나머지 제품 가격에 대한 정산이 이루어진다. 판매가 시작된 후 일주일이 지나도 거래가 체결되지 않은 제품은 2%씩 판매 가격이 인하돼, 보다 빠른 판매를 지원한다. 판매 수수료 역시 해당 시장에서 가장 합리적인 수준인 10%로 책정해 많은 판매자들의 요청이 이어지고 있다.
배송 과정에서의 안전성을 보장하는 서비스인 시크 마일(CHIC Mile) 역시 많은 사용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고가의 명품백/의류/쥬얼리 제품의 배송에 일반 택배를 이용하는 것이 불편한 사용자들을 위해, 시크는 ‘시크 마일’ 서비스를 통해 ▲자체 픽업 차량을 운영하며 ▲시크의 직원이 직접 상품을 픽업하고 ▲거래 상대 이용자에게 직접 전달하는 서비스까지 제공하여 안심하고 명품을 거래할 수 있도록 한다.
시크 마일은 시범 서비스 중으로, 수도권 사용자들을 대상으로만 운영 중이지만 차차 그 범위를 넓혀갈 예정이다.
회사 측은 올 한 해 총 거래액을 2천억으로 높이고, 제품 거래뿐 아니라 명품을 좋아하는 이용자들간 소통하고, 제품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기능을 고도화하겠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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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멤버십 서비스 도입을 통해 유저들의 이용 내역에 따라 ▲포인트 지급 ▲무료 배송 ▲월간 온라인 매거진 배송 ▲생일/명절 등에 따른 포인트 지급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시크 관계자는 “사용자들이 시크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명품 관련 정보를 나누고 제품을 거래하며 다른 서비스보다 더욱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앞으로 사용자의 입장에서 보다 즐거운 경험을 나눌 수 있도록, 서비스 고도화를 거듭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