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솔루션은 어떻게 스마트스토어 매출 상승을 이끄나

네이버 '클로바엠디' 관심…상품추천 편의성 높이고 비즈니스 효율 촉진

인터넷입력 :2023/03/30 15:04

소비자가 좋아할 상품을 추천해 추가 매출까지 이끌어내는 인공지능(AI) 기술 솔루션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소비자의 의도와 취향을 분석해 상품을 추천해줘 판매자들의 비즈니스 효율을 촉진시키는 'CLOVA MD'(클로바엠디) 솔루션이다. 출시 1년이 채 되지 않았지만, 높은 사용률을 보이는 클로바엠디가 유료 전환 이후에도 인기 솔루션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30일 네이버에 따르면 네이버 커머스솔루션마켓에서 구독할 수 있는 클로바엠디 상품추천 솔루션 3종은 현재 8만개가 넘는 스마트스토어가 구독하며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소상공인(SME) 사업 확장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클로바엠디 상품추천 솔루션은 네이버의 방대한 구매데이터를 학습해 현재 내 스토어에 진입한 소비자의 쇼핑 의도나 취향을 즉각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핵심이다. '비슷한 상품추천', '함께 구매할 상품추천', '고객 맞춤 상품추천' 등 3종으로 구성돼 있다.

네이버 커머스 솔루션 마켓

클로바엠디는 AI 기술로 전시 작업을 자동화하고, 판매자에게는 번거로울 수 있는 수동 상품 전시 작업을 최소화한다. 기존에도 스마트스토어에서는 판매자가 직접 소비자의 눈길을 끌만한 상품이나 연관 상품을 수동으 입력해 전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나, 보유한 상품 수가 너무 많 판매자들에게는 클로바엠디가 운영 효율을 높여줄 수 있다.

특히 클로바엠디는 소비자가 스토어에 진입한 시점에 맞춰 관심을 가질만한 상품을 다시 한 번 살펴볼 수 있도록 해 이탈률을 낮추고 구매 전환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두에게 동일한 상품을 전시하는 기본 모듈보다는 맞춤형 상품을 제시하거나 연관상품을 성별, 연령, 취향에 맞게 추천해 주목도와 판매확률을 높이는 것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클로바엠디의 '고객 맞춤 상품추천' 솔루션은 BEST 상품 영역 같은 기본 전시 영역 대비 클릭 되는 상품 수가 50% 이상 높았고, ‘비슷한 상품추천’ 솔루션을 적용한 스토어는 BEST 상품 전시 영역 대비 평균 상품 클릭률이 30% 높았다"고 설명했다. 

실리팟 스토어 클로바엠디 적용

실제로 2월 기준 ‘망고패션’ 브랜드스토어의 전체 거래액 중 BEST 상품 영역에 비해 클로바엠디의 ‘비슷한 상품추천’을 통한 거래액도 약 12배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SPA 브랜드인 망고패션은 시즌마다 2천개가 넘는 상품을 직접 추천 영역에 등록했어야 했지만, 클로바엠디 솔루션을 이용한 후로 3천개가 넘는 상품이 자동으로 추천돼 비즈니스 효율과 거래액 향상이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망고패션 관계자는 “클로바엠디의 3가지 상품추천 솔루션을 모두 이용하며 업무 효율성이 매우 높아져 만족한다”며 “앞으로도 운영 상품이 많아질 예정이라 추천 횟수를 무제한으로 제공하는 프로 요금제를 계속 유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함께 구매할 상품추천’ 솔루션 역시 기본 전시 기능 대비 구매전환율이 평균 5% 더 높아, 추가 매출을 일으키는 크로스셀링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됐다.

예를 들어 프라이팬을 살펴보는 소비자에게 함께 쓸 수 있는 냄비나 조리집게를 보여주고, 조리도구세트 페이지에 머물고 있는 소비자에게 거치대와 수저세트까지 상품을 확장해 추천하는 방식이다. 주방 및 육아용품을 판매하는 스마트스토어 ‘실리팟’은 ‘함께 구매할 상품추천 영역의 구매전환율이 BEST 영역의 구매전환율보다 80%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판매자는 “클로바엠디를 사용하기 전 단일 품목만 구매하는 고객들이 많았지만, 클로바엠디를 사용한 후 여러 품목을 한번에 구매하는 고객 비율이 늘어나 실제 매출 상승을 체감했다”며 “앞으로도 적절한 연관 제품이 자동으로 잘 배치되어 다양한 품목을 제안하고 매출에 기여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2월 말부터 클로바엠디 기능 내 ‘솔루션 효과 분석’ 기능을 추가해 판매자들이 데이터를 통해 보다 전략적으로 사업을 운영하는데 도움이 될 지표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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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으로  클로바엠디에 적용된 AI가 방문 고객을 얼마나 세분화해 분석하는지, 얼마나 다양한 연관 상품을 추천하는지 등 솔루션 전반의 효과와 데이터를 상세히 제공하고, 상품 클릭수 및 기여 결제금액 같은 정량 지표도 확인할 수 있다. 클로바엠디 솔루션 3종은 네이버커머스솔루션마켓에서 요금제별로 구독을 선택할 수 있으며, 기존 구독자들 대상으로는 내달 5일까지 무료 사용을 지원한다.

네이버 관계자는 "상품 기획부터 판매, 전시 및 마케팅 전략, 물류, 배송까지 올라운드 플레이어가 돼야 하는 SME 판매자에게 똑똑한 AI솔루션은 운영 효율 향상 및 매출 증대 효과를 제공하고, 관련 분석 지표를 통해 비즈니스 운영 전략도 고민해볼 수 있다"며 "커머스솔루션마켓을 통해 제공되는 다양한 내외부 기술솔루션들을 바탕으로 판매자들이 사업을 확장하고 나아가 편리한 D2C 환경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