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디스플레이가 중소형 능동형 유기발광다이오드(AMOLED·아몰레드) 시장에서 선두 자리를 지켰다. 중국 BOE는 LG디스플레이를 제치고 2등으로 올랐다.
29일 해외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가 지난해 아몰레드를 4억2천900만대 출하했다. 여전히 1등이지만, 시장 점유율은 2021년 61%에서 56%로 줄었다.
2021년 시장 점유율 10%로 2위이던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점유율을 11%로 1%포인트 높였지만 중국에 밀렸다. 지난해 BOE가 12%의 점유율을 기록하면서 LG디스플레이를 제치고 2위를 차지했다. 신흥 아몰레드 제조 업체이자 중국에서 4~5번째로 큰 아몰레드 제조사 비전옥스와 에버디스플레이도 꾸준히 출하량을 늘려 한국 업체와 격차를 줄이고 있다고 옴디아는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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옴디아는 아몰레드 시장 참여자들이 전력 소비량을 줄이려고 저온다결정산화물(LTPO) 기술에 기대를 걸고 있다고 전했다. 삼성디스플레이가 고사양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패널을 주문받고자 LTPO-AMOLED 양산 능력을 키웠다고 평가했다. BOE를 비롯한 중국 디스플레이 제조사는 기존 저온다결정실리콘(LTPS) 기술을 확보해 중국 보급형 스마트폰용 LTPS-AMOLED 출하량을 늘리기 시작했다고 분석했다.
히로시 하야세 옴디아 연구원은 “BOE는 아몰레드 출하량이 삼성보다 적지만 애플 ‘아이폰12’ 플렉시블 LTPS-AMOLED를 수주하면서 기술을 증명했다”며 “몇 년 안에 중소형 아몰레드 시장에서 삼성과 격차를 좁힐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 아몰레드 제조 업체는 기술 강점을 유지할 것”이라며 “중국 회사는 가격을 낮추되 중국 스마트폰 보급형 브랜드에 아몰레드를 더 많이 탑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