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올해 어떤 제품·서비스 선보일까

구글 I/O서 대거 공개될 전망…"픽셀7A·픽셀폴드·AI 서비스 등"

홈&모바일입력 :2023/03/29 10:07

구글은 매년 많은 픽셀 제품들과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여왔지만, 올해는 유독 생성형 AI 열풍과 첫 폴더블폰 출시 이슈로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IT매체 씨넷은 28일(현지시간) 구글이 올해 공개할 하드웨어 제품과 신규 서비스를 전망하는 기사를 보도했다.

올해도 구글 픽셀워치, 픽셀 스마트폰의 신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을 전망이다. (사진=씨넷)

■ 픽셀 7A

그 동안의 패턴대로라면, 구글은 올 봄이나 여름에 보급형 모델인 픽셀7A를 출시할 예정이다. 작년에 구글은 구글I/O 행사에서 픽셀6A를 공개한 후, 7월부터 판매를 시작했다.

지난 달 말 유출된 안드로이드 코드 소스를 통해 픽셀7A가 90Hz 화면 주사율을 지원하고 무선충전, 텐서 2 칩이 탑재될 것으로 전망됐다. 또, 베트남 웹사이트에서 유출된 정보에 따르면, 픽셀7A는 전작과 같은 6.1인치 화면에 픽셀 7과 유사한 디자인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

전작의 사양을 미뤄봤을 때, 픽셀7A는 픽셀7과 동일한 텐서 G2 프로세서에 카메라 사양은 픽셀7보다 한 단계 낮을 수 있다.

■ 픽셀 폴드

구글의 차세대 폴더블폰 ‘픽셀 폴드’의 360도 렌더링 (영상=유튜브 @HowToiSolve)

구글의 첫 번째 폴더블폰은 이르면 오는 6월 공개될 가능성이 높다. 디자인은 오포 파인드N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듀오와 같은 화면이 가로로 긴 제품이 될 것으로 보인다.

픽셀 폴드에는 메인, 초광각, 망원 렌즈가 있는 트리플 카메라에  검은 색과 회색이 특징인 ‘카본’과 흰색인 ‘포셀린’의 2개 색상, 5.79인치 외부 커버 디스플레이와 7.69인치 내부 디스플레이를 탑재할 전망이다.

구글은 그 동안 애플, 삼성과 경쟁하기 위해 스마트폰 가격을 낮추는 전략을 취해왔다. 일각에서는 픽셀 폴드의 가격이 1800달러 의 갤럭시폴드4 보다 저렴할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자료에 따르면 2022년 상반기 폴더블폰 점유율 1위는 삼성전자(62%)다. 구글이 이번에 폴더블폰을 출시해 시장 점유율에 변동이 생길 지 관심이 쏠린다고 씨넷은 전했다.

■ 인공지능(AI)의 영역 확장

챗GPT의 성공에 이어 생성형 AI가 최근 많은 서비스에 탑재되고 있으며, 이 같은 경향은 구글에도 이어질 예정이다. 구글은 이미 AI 챗봇 바드를 공개했고 이메일 초안을 만들고 다시 작성해주는 지메일, 구글 문서용 새로운 AI 기능을 발표했다.

구글 바드 (사진=씨넷)

곧 있으면 열리게 될 구글 I/O 행사에서 AI는 중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챗GPT 데뷔 후, 구글이 작년 말 ‘코드 레드’를 발령하고 즉각적인 행동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에, 구글이 이번  행사에서 AI를 전면에 내세울 가능성은 높다고 씨넷은 전했다.

물론, 과거 구글I/O의 단골 주제도 AI였다. 작년에 구글은 사람과 함께 특정 주제에 대해 상상하며 이야기를 나누고, 사람의 버벅이는 말도 이해하는 AI를 소개했다.

챗GPT와의 통합으로 힘을 얻은 마이크로소프트의 빙과 대항하기 위해 올해 구글은 AI와 검색을 구글 I/O 행사의 중심으로 만들 것으로 보인다.

■ 픽셀8·픽셀8 프로

구글은 매년 가을에 플래그십 스마트폰 픽셀 시리즈를 출시해왔다. 지금까지 픽셀8에 대해 나온 보고서는 많지 않다. 그 동안 구글은 픽셀 시리즈에서 카메라 기능에 중점을 맞춰왔기 때문에 올해도 이런 경향은 계속될 예정이다. 픽셀8 시리즈는 안드로이드14에서 실행되며, 12GB 램 탑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안드로이드 14

안드로이드14는 현재 개발자 대상의 프리뷰 모드가 제공되고 있으며, 최종 버전은 가을에 출시될 예정이다. 올해 출시될 안드로이드14는 전력 효율성, 개인정보 보호, 접근성 등을 중심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5월 개최되는 I/O 행사에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픽셀 태블릿·픽셀워치 2

관련기사

최근 픽셀 태블릿 전용 스탠드 이미지가 공개됐는데, 픽셀 태블릿을 스피커 충전 도크에 부착하면 태블릿을 통해 스트리밍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그 외에도 픽셀7에 텐서 G2 프로세서가 탑재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까지 차기 픽셀워치에 관한 정보는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애플, 삼성전자처럼 구글도 매년 스마트워치 신제품을 내놓을 가능성은 높다. 픽셀워치2는 전작과 동일한 원형 디자인에 최신 웨어OS를 탑재하고 더 긴 배터리 수명과 향상된 건강 추적 기능을 갖출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