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훈 현대차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5N 출시로 전동화 리더 될 것"

수요자 우위시장 대응·SW 중심 전환도 강조

디지털경제입력 :2023/03/23 11:25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23일 현대차 양재동 본사에서 열린 제55기 주주총회에서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5N을 출시해 전동화 브랜드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전기차(EV) 현지 생산 체계를 강화하고 신흥시장에서도 지배력을 확대하겠다는 구체적인 청사진을 제시했다. 

장 사장은 올해 어려운 경영환경이 고금리와 경기 침체에 따른 자동차 수요 둔화와 원자재 수급 불안으로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면서 그는 ▲수요자 우위 시장으로 전환 대응 ▲전동화 톱티어 브랜드 달성 ▲미래사업 준비 및 내부역량 강화 ▲ESG(환경·사회책임·지배구조) 관리체계 강화를 4대 전략 추진 방향으로 제시했다

장재훈 현대차 신임 대표이사 사장 (사진=지디넷코리아)

특히 정 사장은 수요자 우위 시장 전환 대응과 관련해 “생산·판매 최적화와 물류 리드타임 단축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원하는 시기에 제공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 프로그램 강화를 통해 신차 구매 부담을 완화하고 인증 중고차 사업으로 신뢰도 높은 중고차를 제공하는 등 고객의 실 부담액을 경감하겠다"고 덧붙였다.

전동화 전환에 대해서는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회사 전반의 시스템을 전환해 모빌리티 패러다임을 주도하겠다"며 "충전 편의성 강화, 에너지와 통합된 서비스 패키지 등 전기차 사용 전반에 걸쳐 고객 편의를 극대화하겠다"고 밝혔다.

장 사장은 미래전략과 관련해서는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를 통해 제조혁신 기술을 고도화하고 로보틱스·미래항공모빌리티(AAM) 등 다양한 영역에서 글로벌 협력체계를 구축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아울러 장 사장은 작년 북미에서 발생한 협력업체의 부당 노동 문제와 관련해 제3자 진단, 해당 업체와의 지분 관계 청산 등으로 강력 대응했다고 강조하면서 "현대차는 부당 노동에 대한 무관용 원칙을 고수하고 있고, ESG 관리체계 강화를 통해 잠재적 리스크를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주총에서는 ▲인증 중고차 사업 진출을 위한 사업목적 추가 등 정관 변경 ▲배당절차 개선 ▲이사 선임 ▲이사 보수한도 등의 안이 상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