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 웹 페이지나 앱에 기계학습(ML)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오픈소스 라이브러리가 공개됐다.
21일(현지시각) 더뉴스택 등 외신에 따르면 인공지능(AI) 기업 허깅페이스는 자바스크립트용 오픈소스 기계학습 라이브러리 HuggingFace.js를 출시했다.
이 라이브러리는 주로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는 웹 및 프런트엔드 개발자도 기계학습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새로 제작됐다.
허깅페이스 API와 상호작용을 통해 자연어처리(NLP), 자동 음성 인식(ASR), 컴퓨터 비전 등 10만 개 이상의 기계학습 모델을 호출할 수 있다.
그동안 웹이나 앱에서 기계학습을 사용하기 위해선 백엔드에서 별도의 파이썬 앱을 통해 작업을 수행해야했다. 해당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면 앱 내에서 자바스크립트만으로 기계학습 작업을 완료할 수 있다.
실행하는 앱을 줄여 인프라 부하를 줄이고 배포 등 편의성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허깅페이스 측의 설명이다. Hugging Face.js는 깃허브나 NPM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관련기사
- 마이크로소프트, 타입스크립트5 RC버전 공개2023.03.03
- 2022년 '리액트' 위협한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는?2023.01.17
- AWS, 허깅페이스와 파트너십 체결...AI 경쟁 동참2023.02.22
- 오픈소스 ML 라이브러리 ‘파이토치’, 공급망 해킹 당했다2023.01.03
라이브러리를 만든 허깅 페이스의 제프 부디에 제품 및 성장 책임자는 "허깅페이스는 모든 유형의 AI 모델에 대한 오픈소스 커뮤니티를 지원하고 있다"며 "이번 라이브러리 공개가 자바스크립트 커뮤니티의 AI 기술 발전에 도움이 되길 바라고 커뮤니티 내에서도 서로 기술을 공유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허깅페이스는 기계학습 모델을 빌드하고 공유하기 위한 도구와 라이브러리를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AI 아키텍처 중 챗GPT 등으로 유명한 트랜스포머 라이브러리와 스크립트 등을 제공하며 해당 아키텍쳐의 대중화를 이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