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에 빠진 中 AI 챗봇..."출시 5일 남았는데 오류 해결 못해"

바이두 어니봇 연구팀, 24시간 비상근무 돌입...아직도 데이터 학습

컴퓨팅입력 :2023/03/12 12:00    수정: 2023/03/13 13:44

중국 인공지능(AI) 챗봇 '어니봇' 공개가 약 5일 남았지만, 개발팀이 어니봇 답변 오류를 해결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9일(현지시간) 바이두 어니봇 연구팀이 24시간 비상근무에 돌입했다고 보도했다. 바이두는 어니봇을 이달 16일 공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개발팀은 어니봇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여전히 해결하지 못한 상태다. 아직도 데이터를 학습하는 중이다.

다수 외신은 바이두가 어니봇 개발팀에게 충분한 챗봇 연구 시간을 주지 않아 발생한 문제라고 분석했다. WSJ은 현재 바이두 내 어니봇 연구팀이 챗봇을 제대로 개발할 수 있는 시간과 환경을 받지 못했다는 호소를 했다고 전했다.  

(사진=지디넷)

바이두는 어니봇에 중국어뿐 아니라 영어 데이터까지 학습하려고 했다. 공개일이 임박하자 중국어로만 축소했다. 바이두는 전문 사용자 대상으로 어니봇 기능 테스트를 거친 뒤 단계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현재 중국 기업 400곳과 계약을 마친 상태다.

관련기사

WSJ 보도에 따르면 바이두는 현재 어니봇에 탑재할 AI용 고성능 칩을 확보하는 데도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반도체 규제로 어니봇 개발에 필요한 고성능 칩을 새로 확보하기 어려워서다. 담당자들은 바이두 내 다른 부서에 미국 엔비디아의 A100 등 고성능 칩을 요청한 상태다. 

바이두는 중국에서 처음으로 AI 챗봇을 공개하겠다고 올해 초 밝혔다. 미국 오픈AI가 개발한 '챗GPT'가 돌풍을 일으킨 직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