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올해 코로나19 이후 국내에서 최대 생산 및 수출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잡았다.
현대차는 9일 울산공장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에게 회사 현황을 소개하면서 이 같이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울산 석유화학복합시설 기공식과 경제인 간담회에 참석한 후 현대차 울산공장을 찾아 자동차 수출 선적부두와 울산5공장 제네시스 생산 라인 등을 둘러봤다.
현대차는 지난해 국내 생산량은 전년대비 생산은 6.9% 증가한 173만2천317대, 수출은 9.9% 증가한 100만9천25대를 기록했다. 올해에는 국내에서 총 185만대를 생산해 108만대를 해외로 수출할 계획이다. 올해 목표치는 국내 코로나 발생 원년인 2020년 대비 생산은 14.3%, 수출은 28.7% 증가한 수치다.
현대차는 울산공장을 내연기관 자동차 시대를 넘어서 글로벌 미래차 허브로 육성하기 위한 계획도 밝혔다.
울산공장은 단일 공장 기준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자동차 생산시설으로 지난해에만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를 포함해 내연기관차, 친환경차 등 17개 차종에 걸쳐 총 142만4천141대를 생산해 그 중 약 66%인 93만5천590대를 해외에 수출했다. 최근에는 아이오닉5, GV60 등 전용 전기차도 양상하고 있다.
현대차는 향후 울산공장에 친환경 첨단 생산 시설을 확충해 다양한 미래차를 선보일 예정이다.
국내 자동차 산업의 미래 생태계를 고도화할 청사진도 소개했다.
앞서 지난해 현대차그룹은 2030년 국내 전기차 분야에 21조원을 투자하고 글로벌 전기차 생산량의 45%에 달하는 144만대를 국내에서 생산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현대차는 국내 전기차 생산 능력을 확충하는 한편 미래차 제조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후 생산거점의 단계적 재편하고 전문인력 중심의 기술직 신규 채용과 육성도 병행 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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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전동화 가속 등 자동차 산업 변혁기를 맞아 국내 부품 협력사의 효과적인 미래차 사업 전환을 돕기 위한 방안도 함께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한편 한국 자동차 산업은 반도체 수급 불안과 수요 위측 등 불리한 환경 속에서도 지난해 540억6천700만달러의 수출 총액을 기록하고 무역수지에서도 386억9천500만달러의 흑자를 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