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유위니아그룹의 자동차 시트 제조 기업 대유에이텍이 전기차 전용 시트 생산을 위한 설비를 구축하고 2분기부터 본격적인 양산에 돌입한다고 9일 밝혔다.
대유에이텍은 지난해 기아에서 수주한 중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 ‘MV’의 3열 시트를 생산하기 위해 경기도 화성시트사업부 2공장에 전기차 전용 시트 생산라인을 신설했다. 해당 라인에서 연간 7만대의 전기차 시트를 공급하게 된다.
이번 전기차 전용 시트라인을 통해 생산하는 MV 차량 3열 시트에는 안정성 강화를 위한 기능을 신규 적용했다. 일정 부하가 감지되면 시트 자동 동작이 멈춰 승객 끼임을 방지하는 ‘안티-핀치 동작기능’과 승객이 좌석에 앉아 있는지를 감지하는 ‘SBR 센서’를 추가했다.
대유에이텍은 수주 물량의 원활한 납품을 위해 생산 라인 점검과 시제품 테스트를 거치고 양산 최적화를 진행 중이다. 양산을 시작하는 2분기에는 숙련된 기술자를 대거 투입할 계획이다.
이번 납품으로 대유에이텍은 올해 화성시트사업부 기아 매출액이 약 15%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함께 수주했던 현대차 ‘아이오닉 7’의 3열 시트 역시 연 4만5천대 수준 물량을 내년 상반기 공급으로 목표하고 있어 향후 전기차 시트 매출은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대유에이텍은 현대·기아 2030 전기차 투자계획에 발맞춰 친환경 모빌리티 사업도 순조롭게 추진하고 있다. 대유에이텍 선행연구팀은 친환경 전기차에 적합한 맞춤형 인체공학적 시트와 목적기반 모빌리티(PBV) 실내 사용 목적에 따른 가변 시트를 개발하고 있다. 또 정부지원사업과 연계한 미래 모빌리티 실내환경 편의장치 개발에도 착수해 향후 현대차·기아가 추진하는 PBV 전기차에 제안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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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유에이텍 관계자는 “올해는 첫 전기차 전용시트를 생산하는 등 친환경 모빌리티 사업의 첫발을 내딛는 중요한 한 해”라며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독자적인 핵심 신기술을 개발해 국내 시트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유에이텍 광주시트사업부는 기아 광주사업장에서 생산하는 스포티지, 셀토스, 쏘울, 봉고Ⅲ 차종 시트 전량을 독점 공급하고 있다. 화성시트사업부는 기아와 쌍용자동차에 시트를 공급하고 있다. 광주글로벌모터스에서 생산하는 경형SUV ‘캐스퍼’ 차량 시트도 납품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