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 코로나19·수막구균 백신 개발 주역 ‘박만훈상’ 수상

K-바이오 스타트업, 스위스·유럽 세미나 개최…제이앤피메디, 키메스2023 참가

헬스케어입력 :2023/03/07 11:14    수정: 2023/03/07 13:44

올해 박만훈상에 코로나19 및 수막구균 백신 개발 주역들이 선정됐다. 

박만훈상은 SK바이오사이언스(SK바사)가 후원하고 국제백신연구소(IVI)가 주최해 마련됐다. 국내 세포배양 백신의 선구자인 고 박만훈 SK바사 부회장의 업적을 기리고, 백신 업계에서 뛰어난 성과를 낸 연구자와 단체를 시상코자 2021년 신설됐다. 올해로 2회째.

(위) GSK의 리노 라푸올리, 마리아그라지아 피자 박사. (아래) 옥스포드대학 앤드류 폴라드, 사라 길버트 교수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수상자는 수막구균 B 백신을 개발한 GSK의 리노 라푸올리 박사·마리아그라지아 피자 박사와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Oxford/AZ COVID-19 Vaccine)을 개발한 옥스포드대학의 앤드류 폴라드·사라 길버트 교수 등이 공동 수상자로 각각 선정됐다.

김훈 SK바사 대표는 “앞으로도 국제백신연구소와 함께 백신의 개발 및 균등한 공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앞장설 것”이라고 밝혓다.

K-바이오 스타트업, 스위스·유럽 진출 노하우 공유 자리 마련

서울바이오허브가 바젤대학교 이노베이션실과 함께 오는 16일 바이오 스타트업의 스위스·유럽 진출 전략 세미나를 연다. 세미나는 ▲스위스·유럽 시장 진출 ▲스위스 투자 기회 ▲스위스·유럽 시장 진출 이점 등을 주제로 진행된다.

이와 함께 작년 엑셀러레이션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기업 관계자의 경험 및 노하우가 공유되는 자리도 마련된다. 아울러 올해 엑셀러레이션 프로그램 사업 소개 등도 준비됐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해외 진출 시장조사와 전략 수립 가이드라인이 필요한 기업, 글로벌 제약기업의 거점인 ’바젤(Basel)’ 진출이 궁금한 기업 등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세미나는 온라인으로 생중계되며, 별도의 참가비는 없다. 14일까지 서울바이오허브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제이앤피메디, 키메스2023 참가

제이앤피메디가 오는 23일~26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제38회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 전시회 ‘KIMES 2023’에 참가한다. 회사는 이번 전시에서 분산형 임상시험에 필요한 ‘메이븐 클리니컬 클라우드’ 솔루션을 소개할 예정이다.

사진=제이앤피메디

또 임상시험 대상자의 참여 동의(eConsent), 신원 확인(Identify), 임상결과 평가(eCOA, Clinical Outcome Assessment) 등 DCT 관련 기능을 통해 의료기관 방문 없이 환자 중심의 원격 임상시험 수행이 가능한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제이엔피메디는 본격적인 국내와 글로벌 사업영역 확장 및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집중하는 한편 다양한 파트너십을 통해 매출 성장 속도를 높일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온누리스토어, 액상 비타민 ‘프레스샷’ 올리브영 입점

온누리스토어의 고함량 비타민 건강기능식품 ‘프레스샷(Press Shot)’이 올리브영에 입점했다. 프레스샷은 과다 섭취 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요오드를 함유하고 있지 않다. 특히 비타민B군을 최대 16,667% 함유하고 있다.

사진=온누리스토어

온누리스토어는 입점을 기념해 오는 14일 저녁 8시에 ‘올영라이브’를 진행한다. 라이브 방송에서는 정가 대비 약 21%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제품 증정 및 댓글 이벤트도 실시할 예정이다. 또 15일 올리브영 온라인몰에서의 ‘오늘의 특가’ 행사에서도 할인 판매된다.

정다은 파트장은 “올리브영 입점을 통해 더욱 많은 이들에게 선보일 수 있게 됐다”며 “휴대와 섭취가 간편한 것은 물론, 빠른 에너지 회복을 도와주는 만큼 바쁜 일상을 보내는 젊은 소비자층의 선호가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데이터몬드·플라스바이오, 기술개발 협력 MOU

데이타몬드가 지난달 27일 플라스바이오와 공동 기술개발 및 상호 간의 고객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앞으로 두 회사는 ▲빅데이터 활용 자동화 시스템 개발 ▲제품 및 서비스 개발 협력 ▲제휴 서비스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왼쪽부터) 플라스바이오 박성걸 대표, 데이타몬드 박수창 공동대표. (사진=데이타몬드)

데이타몬드는 소비자의 Zero-Party Data를 수집·분석해 금융·유통·이커머스 등 초개인화 서비스가 필요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플라스바이오는 로봇제어 및 인공지능(AI) 기반 비임상 실험 자동화 솔루션인 동물실험 자동화 기계장치 ‘포터블(휴대용) 스마트 인젝트’를 개발한 바 있다.

양사 대표는 “이번 MOU를 통해 각사가 보유한 강점과 자원을 활용해 고유의 빅데이터 기반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협업할 것”이라며 “고객 및 디지털 시대의 지식 사용자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프롬바이오, 프로골퍼 임희정 선수 후원 협약식 진행

프롬바이오가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에서 활약 중인 임희정 선수와 후원 협약식을 진행했다. 임희정 선수는 지난 2018년 KLPGA에 입회한 이후 통산 5승을 기록했다. 작년 한국여자오픈 골프선수권대회에서도 역대 최소타 신기록을 세우며 우승했다. 이와함께 KLPGA투어 대상 시상식에서 2년 연속 인기상 수상했다.

사진=프롬바이오

프롬바이오는 임희정 선수 후원과 함께 ‘관절연골엔 보스웰리아’ 등 건강기능식품도 함께 지원하기로 했다. 향후 임 선수는 11개월 동안 좌측 카라에 프롬바이오 로고가 새겨진 의류를 입고 경기에 임하게 된다. 프롬바이오는 임 선수의 경기 활동 관련 자료는 프롬바이오 홍보, 마케팅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심태진 대표이사는 “임희정 선수와 후원 협약을 진행하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임 선수의 경기력 향상과 더 나아가 골프 산업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