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디넷코리아는 IT 업계의 이슈를 미리 체크하는 ‘이번 주 꼭 챙겨봐야 할 뉴스’를 시작합니다. ‘꼭 챙길 뉴스’에는 정보통신, 소프트웨어(SW), 전자기기, 소재부품, 콘텐츠, 플랫폼, e커머스, 금융, 디지털 헬스케어, 게임, 블록체인, 과학 등의 소식을 담을 예정입니다. 바쁜 현대인들의 월요병을 조금이나마 덜어 줄 ‘꼭 챙길 뉴스’를 통해 한 주 동안 발생할 IT 이슈를 미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편집자주]
KT CEO 자리에 누가 도전했나
KT 이사회가 재차 차기 대표이사 공모를 시작했습니다. 20일 오후까지 응모한 도전자는 모두 투명하게 공개하고, 100% 외부 선정 심사위원이 후보 가운데 옥석을 가린다는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CEO 후보 공모가 마감된 뒤에 도전장을 내민 인물의 면면이 공개될 예정입니다. 앞서 이사회가 최종 후보로 낙점했던 구현모 현 사장과 함께 가장 먼저 응모에 도전한 권은희 전 의원을 비롯해 여러 인물의 이름이 나열될 전망입니다.
문화방송(MBC) 사장 최종 후보자에 대한 관심도 뜨겁습니다. 현 박성제 사장이 심사 과정 도중에 낙마했고 두 명의 후보자가 남아있습니다. 최종 후보자로 압축하는 과정에 방송계는 물론 정치권의 관심도 뜨겁습니다.
다음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23에 대한 각종 소식도 예고 형태로 이번주부터 IT 산업계를 달굴 것으로 보입니다.
기약없는 반도체 투자 세액공제
관심을 모았던 반도체 투자 세금 감면을 확대해 주는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이 이달 임시국회 내 처리가 어려울 듯 합니다. 21일과 22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가 예정돼 있지만 조세소위 일정부터 미뤄져 기약이 없는 상황입니다. 여야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체포동의안 국회 본회의 보고를 24일 하고, 27일 표결하는 데 합의했습니다.
LG디스플레이가 21일 주주총회를 시작으로, 대기업들의 주총 시즌도 본격 시작될 예정입니다. 또 전경련이 23일 정기 총회를 열고 차기 수장 선출과 쇄신방안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현재 전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 출신인 김병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이 회장 권한대행으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LG유플러스 등 도심항공 교통의 미래 보여준다
카카오모빌리티, LG유플러스, GS건설, 파블로항공으로 구성된 도심항공교통(UAM) 컨소시엄이 23일부터 25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23 드론쇼코리아'에서 공동 전시관을 운영합니다. 이들은 총 320㎡ 규모 전시 부스를 꾸리고 UAM 서비스 미래상을 제시, 한국형 UAM 시장 선점을 위한 차세대 도심 교통 패러다임 주도권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전시관은 ▲컨소시엄 공동관 ▲카카오모빌리티의 멀티모달(Multi-Modal) 모빌리티 비전 ▲ LG유플러스 UAM 교통 관리 플랫폼 ▲ GS건설 친환경∙ 모듈러∙스마트 버티포트(Vertiport, 수직 이착륙 비행장) 비전 ▲파블로항공의 UAM 통합운항관제시스템 및 드론배송 솔루션 체험 등 5가지 공간으로 구성됩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MaaS, Mobility as a Service) '카카오T' 기반으로 지상과 상공을 포괄하는 3차원 여정 경험을 제공합니다. LG유플러스는 UAM 운항 정보 공유 및 교통 흐름 관리, 비행 계획 승인 및 항로 이탈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교통 관리 플랫폼을 증강현실 콘텐츠로 선보입니다. GS건설은 수직 이착륙 인프라 시설인 버티포트를 구현한다. 파블로항공은 UAM 통합운항관제시스템을 소개합니다.
미래의 도심 교통 시장을 누가 주도하게 될지 관련 업계와 대중들의 관심이 집중될 전망입니다.
간호법, 의료인면허취소법 등 보건의료법안들 향방은
이번주 국회 본회의가 열립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이하 복지위) 전체회의를 통해 공청회 및 법안의결이 이뤄질 예정인데요. 앞서 정춘숙 복지위 위원장은 간호법 제정법안 등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장기간 계류돼있던 법안들의 본회의 직회부를 국회의장에게 건의를 의결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국회 본회의에서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이는데 간호법을 반대하는 측, 대한의사협회를 중심으로 한 보건복지의료연대는 이에 대한 강경 투쟁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의사협회는 18일 임시총회를 열고 총궐기대회 등 대응방안을 예고했습니다. 본회의에서 간호법을 둘러싼 의료계와 간호계의 갈등은 극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강신철 게임산업협회장 5연임?
오는 22일 한국게임산업협회 총회가 개최됩니다. 이날 총회는 협회장 선임 이슈가 핵심입니다. 업계에서는 기존 강신철 협회장이 5연임에 성공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같은 날 플레이스테이션 VR2가 출시됩니다. 판매가는 79만8천원입니다. 시선 추적 기능과 전용 컨트롤러를 도입한 해당 기기는 2016년에 출시된 PS VR의 후속기입니다. PS VR2의 해상도는 2000x2040와 시야각은 110도로 넓어진 게 특징입니다. 전 모델의 경우 해상도 960x1080, 시야각 100도인 것과 대비됩니다.
또한 엔씨소프트는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준비하고 있는 PC콘솔 게임 쓰론 더 리버티(TL)의 미디어 대상 파이널 테스트를 오는 23일부터 24일까지 양일간 판교 R&D 센터에서 진행합니다.
관련기사
- CEO 재공모 나선 KT, 절차적 투명성 높였다2023.02.16
- 반도체특별법 2월에도 물 건너갈 듯2023.02.17
- SK하이닉스, 엔비디아에 'HBM4' 조기 공급...6월 샘플·10월 양산할 듯2025.01.15
- 제4이통 자본금 문턱 높인다...스테이지엑스 사례 방지2025.01.15
삼성SDS는 22일 아마존에서 개최하는 '아마존 셀러 컨퍼런스'에 스마트물류 플랫폼 첼로스퀘어로 참가합니다. 삼성SDS SME 그룹 장형준 그룹장이 '아마존 글로벌 셀러의 마켓 확장을 위한 물류 서비스'를 주제로 발표합니다.
한은, 기준 금리 또 올릴까
한국은행은 오는 23일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를 개최해 기준금리를 결정합니다. 현재 기준금리는 연 3.50%인데 인상을 할지, 인상을 한다면 몇 bp 올릴지, 아니면 동결을 할지 시장의 귀추가 주목됩니다. 동결 의견이 지배적이긴 하지만 미국의 경제 지표 등을 고려하면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공개시장위원회(FOMC) 전 선제적으로 금리 인상을 단행할 수 있다는 주장도 커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