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에 막혔던 뷰티 마케팅 다시 활기…"눈만 화장할 순 없어"

화장품업계, 색조 화장품 매출 크게 늘어…뷰티시장 몸집 커진다

유통입력 :2023/02/08 09:47    수정: 2023/02/08 10:09

'탈 마스크' 정책이 실현되면서, 화장품업계가 색조화장품 수요에 발맞춰 뷰티 시장 공략에 열중이다.

8일 업계에 따르면 탈 마스크 정책으로 매장에서 화장품을 직접 발라볼 수 있게되면서, 화장품 기업들의 색조 화장품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2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 유통업계의 화장품 상품군 매출은 전년 대비 18% 증가했다. 전체 온라인 매출 신장률이 9.5%로 2년 연속 감소하고 있는 반면, 탈 마스크 기대감으로 온라인 뷰티 시장은 오히려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우선 티몬은 지난달 화장품 제품의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93% 뛰었다. 같은 기간 화장품 전체 매출도 전년동기 대비 36% 증가했다. 지그재그도 지난달 립스틱 판매액이 전년대비 38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SSG닷컴도 립 관련 제품 매출이 '립 라이너' 338%, '립스틱' 227% 등 성장하면서 뷰티 카테고리 매출 55% 성장을 이끌었다. 또 최근 라이브커머스 채널 쓱라이브 화장품 판매 행사를 진행했는데, ‘설화수’, ‘랑콤’ 등 화장품 브랜드들이 한 시간 방송 동안 억대 매출을 올리며 지금까지 쓱닷컴에서 진행한 각 브랜드 방송 최고 실적을 기록키도 했다.

신세계백화점은 탈 마스크 시대에 발맞춰, 향후 지속적으로 화장품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강남점에서 평일 2번, 주말 3번의 메이크업쇼를 하는 대형 팝업스토어를 열고 입생로랑 신제품을 선보인다. 

또 오는 10일부터 19일까지는 신세계백화점 모든 매장에서 코스메틱 페어를 진행한다. 약 70여개 브랜드가 참여하며 소비 촉진을 위해 신세계 모바일 앱 등에서 할인쿠폰도 제공한다. 

사진=이미지투데이

한국콜마는 세종시에 인공지능(AI) 기술이 적용된 화장품 생산기지를 신설할 예정이다. 향후 5만8895㎡ 규모 부지를 확보하고 연간 2억2천개 생산이 가능한 화장품 공장을 건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에 따라 세종시 공장이 준공되면 기존에 보유한 국내 기초·색조 화장품 생산능력이 연간 8억700만개로 늘어난다. 특히 색조화장품 생산능력은 기존 대비 약 80% 향상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마스크 착용이 권고사항으로 바뀌면서, 매장에서 화장품을 테스트 해보고 구매해가는 소비자들이 많이 늘었다"며 "이로 인해 색조화장품 매출이 두배 가까이 증가해 화장품 기업들이 앞으로도 관련 프로모션 행사들을 계속해서 선보일 것 같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