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27년까지 지하철 승강장 미세먼지농도 17% 저감"

실내공기질 자율관리제 도입 추진·집진차량 시범 운행

디지털경제입력 :2023/02/06 15:21

정부가 오는 2027년까지 지하철 승강장의 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를 지금보다 17% 저감하겠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제4차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 대책'을 발표했다.

해당 대책은 관계부처, 지자체, 철도 운영기관 등의 의견 수렴을 거쳤으며, 지하역사의 초미세먼지 농도를 낮추기 위한 실행방안을 담았다.

환경부에 따르면 지하역사는 지하에 위치한 특성상 자연 환기가 어렵고, 좁은 공간에 다수의 이용객이 밀집해 공기질 관리가 쉽지 않은 여건이다. 또 지난 2021년 지자체 오염도 검사 결과 지하역사는 22개 다중이용시설군 중 초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제3차 대책에서는 미세먼지(PM10) 농도를 크게 낮추는 성과가 있었으나 앞으로는 건강위해성이 높은 초미세먼지(PM2.5) 관리를 중요하게 다룰 계획이다.

이번 대책에 따라 지하역사 승강장의 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를 17% 저감해 오는 2027년까지 24㎍/㎥로 낮출 계획이다. 지난해 전국 지하역사 승강장 초미세먼지 자동측정기기 평균치는 29㎍/㎥ 수준이었다.

이를 위해 초미세먼지 고농도 역사 중점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스마트 공기질 관리시스템 적용을 확대하며, 첨단 저감 기술을 도입할 계획이다.

미세먼지로 뿌연 서울 하늘

또 현재 전체 지하역사 승강장에 대해서 초미세먼지 농도를 실시간 관측하고 있는데 지하철 차량, 터널 등에도 실시간 관측을 확대할 계획이다.

지하철 운영기관의 자율적인 실내공기질 관리를 유도하기 위해 올해에는 시설별 실내공기질 관리 행동지침을 개발해 보급하고, 내년 이후 실내공기질 자율관리제 도입을 추진한다. 초미세먼지, 이산화탄소 실시간 관측이 가능한 센서형 측정기를 설치해 실내공기질 정보를 종합정보망에 보고하는 방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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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측정을 바탕으로 과학적 기반 관리도 확대한다. 지하역사 승강장 초미세먼지 실시간 측정결과를 분석해 오염원을 분석하고, 노선별 이용객수, 노후도 등을 바탕으로 맞춤형 예산 지원을 추진한다. 아우러 오는 2027년까지 지하역사 내·외부 오염도, 교통정보 등 빅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관리 시스템' 적용을 확대한다.

내년 이후 터널 주행 중에 공기 중 초미세먼지 포집이 가능한 집진차량을 시범적으로 운용하고, 전동차 하부에 부착해 열차풍에 날리는 철·자갈 가루 등을 즉시 제거하는 미세먼지 저감 장치 시범 도입도 추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