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글로벌 열풍 챗GPT, 아이언맨의 자비스 될 수 있을까?

컴퓨팅입력 :2023/01/31 18:18

남혁우, 정동빈 기자
챗GPT에 질문을 한 결과 (이미지=오픈AI)
챗GPT에 질문을 한 결과 (이미지=오픈AI)

오픈AI에서 개발한 챗GPT가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챗GPT는 사용자와 대화를 주고받으면서 자연스럽게 질문에 답하도록 설계된 언어모델로 상당히 발전된 챗봇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AI가 공개된 후 구글 등 주요 빅테크에서 상당히 긴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의 순다르 피차이 최고경영자(CEO)는 사내 AI 전략 회의에서 챗GPT 대책 마련 작업을 진두지휘하기도 했다고 하죠.

그 이유는 챗GPT를 시작으로 대화형 AI가 검색 중심의 기존 인터넷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챗GPT에서 주목할 부분은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AI가 정제해 원하는 방식으로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기존 검색엔진은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해선 포털에서 검색어를 입력한 후 나온 결과물을 일일이 확인하고 양식에 맞춰 직접 변환하는 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

반면 챗GPT는 이런 작업을 모두 자동화했다는 것이죠. 그만큼 사용자 편의적이고 직관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금만 더 발전하면 영화 아이언맨의 AI 비서 자비스도 구현할 수 있을 수준이죠.

다만 챗GPT가 학습한 데이터셋을 활용하는 과정에서 저작권을 침해하거나 잘못된 사실을 전달할 수 있어 개선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아직 단순히 사전에 학습한 정보를 가공해 제공하는 수준이기 때문에 이 정보에 오류나 문제가 있는지 판단은 사용자가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챗GPT에 대한 인기는 세계적으로 폭발적이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려 도입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아직 초기단계인 만큼 많은 시행착오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처럼 챗GPT가 우리의 일상을 바꿀 수 있을지 기대되네요.

자세한 이야기는 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