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하나로 모든 모빌리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전국 단위 대국민 MaaS(Mobility as a Service)를 위한 민·관 협력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MaaS는 다양한 교통수단을 하나의 교통수단처럼 연계해 단일 플랫폼으로 모든 교통수단에 대한 최적경로 안내와 예약, 결제 등 제공하는 서비스다.
현재는 이동 시 스마트폰으로 교통수단을 검색하고 최적경로를 확인한 뒤 본인이 원하는 교통수단을 각각 예약, 결제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모바일 앱이 다랄 여러가지 앱을 이용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국토부 관계자는 “전국 단위 MaaS가 실현되면 각기 다른 교통수단 앱으로 제공되던 경로 검색, 예약, 결제 서비스가 하나의 앱에서 구현되고 국민은 다양한 교통수단을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결합·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대광위는 MaaS 실현을 위해서는 여러 교통수단 간의 데이터 연계가 핵심이라고 보고 다양한 교통수단 데이터가 한데 모이고 공유되는 기반을(오픈 MaaS)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오픈 MaaS를 구축·운영하는 중계사업자를 공모해 관련 데이터 표준과 기반 시스템을 구축한다.
또 통합된 데이터가 다양한 서비스로 제공될 수 있도록 민간 협력 플랫폼 사업자를 공모해 연내 전국 MaaS 앱을 출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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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단위 MaaS가 상용화되면 기존 개별 교통수단으로 구분돼 이동한다는 개념에서 벗어나 모든 교통수단이 하나의 교통수단처럼 매끄럽게 연결되는 패러다임의 변화가 나타나고 정액제, 구독요금제와 같이 다양한 이용자 맞춤형 상품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성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여러 교통 서비스가 통합될 수 있는 기초가 마련될 것”이라며, “관광·숙박·콘텐츠 등 다른 분야와도 이어져 신산업 활성화 등 다양한 부가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