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온커뮤니티(대표 신요식)가 농협정보시스템(대표 이원삼)과 NH농협은행의 ‘사용자인증체계고도화’사업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6일 밝혔다.
사용자인증체계고도화 사업은 패스워드 및 인증서 방식으로 이루어지던 NH농협은행과 농협중앙회 임직원의 윈도우 및 업무통합 로그인을 얼굴인증으로 통합해 편의성과 업무효율을 높임과 동시에 단말접근에 대한 보안을 강화한다.
NH농협은행이 역점을 두어 추진해온 디지털전환의 일환으로 농협정보시스템의 보안 인프라 솔루션과 유니온커뮤니티의 통합생체인증솔루션(UBio-ezPass)이 통합되어 프로세스 혁신과 내부통제 강화를 동시에 확보했다.
㈜농협정보시스템은 그동안 NH농협은행과 농협중앙회에 다양한 보안플랫폼의 구축과 운영사업을 수행하며 쌓은 경험과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최적화된 시스템의 구축을 주도하였다.
유니온커뮤니티는 얼굴, 지문, 홍채 등 다양한 생체인증방식을 지원하는 통합생체인증솔루션인 ‘U바이오 이지패스(UBio-ezPass)’를 공급해 단기간에 성공적인 구축 및 최적화를 수행했다. 다양한 분야의 생체인증시스템 구축 경험으로 금융기관의 높은 수준의 보안 및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U바이오 이지패스 솔루션은 고도의 보안과 안정성이 보장되어야 하는 기관과 대규모사용자를 관리하는 기업에 적합한 기능을 제공한다,
생체인증을 활용한 시스템접근통제 고도화에 적용해 패스워드 없이 얼굴인증만으로 통합된 로그인이 가능하여 사용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고,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는 생체인증 방식을 통해 사용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행내 임직원에게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첨단 생체인증기술을 활용한 업무효율화와 내부통제 프로세스의 혁신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금융기관의 디지털전환을 선도할 수 있게 되었다.
관련기사
- 산업부, '디지털 신분증 표준화 포럼' 창립2022.04.15
- 조경식 2차관 "열화상 카메라, 정보보호인증 받아 국민 불안 줄었다"2022.02.18
- NH농협생명, '지속 가능 경영체계 확립' 선언2023.01.12
- 시큐센, DB손해보험 생체인증 전자서명 하반기 오픈2022.05.23
유니온커뮤니티 담당자는 “금감원 주관 '내부통제개선 TF'에서 마련된 ‘국내은행 내부통제 혁신방안’의 주요 내용 중 사고 취약 업무 프로세스 고도화에 개인화된 인증방식을 적용하는 것을 전략과제로 추진 중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이와 같은 은행권의 내부통제혁신 방안에 ‘U바이오 이지패스’는 단시간에 적용 가능한 가장 적합한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NH농협은행과 농협중앙회는 이번 사업을 통하여 구축한 통합생체인증시스템을 근간으로 하여, ▲얼굴인증 로그인의 행내 적용범위를 확대 ▲다양한 업무로그인 시스템과의 통합 ▲사용자 편의 기능 확장 ▲기존 타 생체인증방식의 통합을 추진함으로써 디지털전환을 더욱더 가속화하고 확대해 나아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