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2022년 한 해 동안 국내 68만8천884대, 해외 325만5천695대 등 총 394만4천579대를 판매했다고 3일 밝혔다.
아는 지난 2021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5.2% 감소, 해외 판매는 2.9% 증가한 수치다. 전체 판매량은 전년 대비 1.4% 증가했다.
지난해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재확산세, 반도체 부품 수급 차질, 인플레이션 확대 및 경기 불황 등의 영향으로 국내 판매는 다소 감소했다. 하지만 미국, 유럽 및 신흥시장 등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수요가 전반적으로 회복되고 현대차의 주력 차종 및 신차를 중심으로 판매 호조가 이어져 해외 판매는 늘었다고 현대차가 설명했다.
현대차는 올해 시장 변화 탄력 대응, 전동화 전환 가속화, 권역별 생산, 물류, 판매(SCM) 최적화, 글로벌 환경 규제 대응 등을 통해 시장 점유율 선점 및 수익성 중심 사업운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차는 올해 국내 78만1천대, 해외 354만대 등 총 432만1천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지난해 국내 판매는 그랜저가 6만7천30대, 아이오닉 61만1천289대, 쏘나타 4만8천308대와 아반떼 5만8천743대 등 총 18만5천553대가 팔렸다.
RV는 펠리세이더 4만9737대, 싼타페 2만8천705대, 아이오닉 5 2만7천399대, 투싼 3만2천890대, 캐스퍼 4만8천2대 등 총 21만3천710대가 판매됐다.
국내 시장에서는 전기차 모델의 뚜렷한 성징이 두드러졌다. 지난 2021년 4만2천448대와 비교해 전기차는 65.8% 성장한 7만372대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의 인기를 발판삼아 후속 전기차 모델 준비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전 세계 친환경차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다질 계획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해외 시장에서 지난 2021년 대비 2.9% 증가한 325만5천695대를 판매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지난해 차량 공급이 제약되는 여건 속에서 판매 믹스, 인센티브를 개선하고 재고를 최소화하는 등 사업의 체질을 개선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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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올해는 코나, 싼타페 완전변경 모델과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 모델 등 경쟁력 있는 신차를 출시하는 한편 아세안을 미래 핵심 시장으로 적극 육성하고 각 권역별 시장 상황에 적합한 상품 개발 및 현지 생산 체계 강화를 통해 고객이 신뢰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해 12월 국내 7만387대, 해외 27만6천953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34만7천340대를 판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