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2C(Direct to Consumer, 소비자 직접 판매) 쇼핑몰과 유튜브를 연결해 이커머스 비즈니스를 성공한 비결이 공개됐다.
카페24와 유튜브는 20일 '100만 크리에이터 커머스 성공 전략 공개' 세미나를 개최하고, 기술을 연계해 양방향으로 쇼핑몰과 유튜브 채널을 연동할 수 있는 서비스의 구체적인 활용법을 소개했다.
유튜브 쇼핑은 유튜브에서 손쉽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양사 협력으로 선보인 '유튜브 쇼핑' 연동 서비스를 활용하면 D2C(Direct to Consumer, 자사 쇼핑몰) 쇼핑몰과 유튜브 채널을 연동하고, 실시간 데이터 연동으로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과 채널 내 스토어 탭에 ▲상품 사진 ▲상품명 ▲가격 등 여러 정보를 자동 노출할 수 있어 편의성이 높다.
카페24 측은 "카페24나 유튜브 어디서나 연동 절차를 진행할 수 있고, 이후에는 쇼핑몰 상품을 유튜브 라이브 방송, 동영상에서 판매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정지윤 카페24 팀장은 "이번 카페24와 유튜브가 손잡고 출시한 '유튜브 쇼핑' 연동 서비스로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전자상거래 시장에 뛰어들거나, 온라인 사업자가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뛰어드는 일이 훨씬 쉬워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유튜브 쇼핑은 유튜브에서 손쉽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온라인 사업자는 카페24로 구축한 D2C 쇼핑몰을 유튜브와 연동해 자사 상품을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과 영상 콘텐츠, 채널 내 스토어 등 공간에서 시청자에 판매할 수 있게 된다. 연동 서비스는 현재 국내에서는 카페24 플랫폼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대표적인 기능은 '제품 태깅' 기능이다. 이를 활용하면, 연동 상품 중 30개를 태그해 라이브 스트리밍 중 노출할 수 있다. 방송 종료 후는 물론, 기존에 올린 영상에도 상품을 태그해 올릴 수 있다.
정 팀장은 "시청자가 콘텐츠 시청 중 상품 상세정보를 확인하거나, 구매하고 싶어질 경우, 상품을 클릭하면 바로 카페24 쇼핑몰로 연결된다"며 "영상 시청자가 상품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되므로, 이 기능을 적극 활용할 것을 추천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날 강연에서는 유튜브 쇼핑 연동 서비스를 활용하는 방법이 자세히 소개됐다. 온라인 사업자는 카페24 관리자 센터나 유튜브 스튜디오 내에서 '클릭 몇 번만으로' D2C 쇼핑몰의 상품 정보를 유튜브 계정과 연동할 수 있다.
연동 과정에 필요한 D2C 쇼핑몰 내 상품 사진, 상세 설명, 상품 코드 등 주요 정보가 자동으로 연동되므로 편의성과 정확도가 높다. 유튜브가 제시하는 채널 수익창출 조건만 충족하면 쇼핑몰에 상품이 단 1개뿐이더라도 판매를 시작할 수 있다.
해외 시장으로 판로를 확장하는 과정도 간편하다. 쇼핑몰 연동 후 구글 판매자센터에서 하위 계정을 생성한 후, 해당 국가의 판매 국가를 설정하면 해외 유튜브 시청자에게도 자사 상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된다.
또 이날 연사에는 수백만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유튜브 채널과 성공 쇼핑몰을 동시 운영하며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는 ▲김보배 에크멀 대표(라뮤끄, 구독자수 124만) ▲이세영 핵이득마켓 대표(애주가TV참PD, 구독자수 113만) ▲곽경민 유니팝콘 대표(곽토리, 구독자수 47만) 등이 나섰다. 이들은 이커머스 비즈니스와 유튜브 영상 콘텐츠를 성공적으로 연계한 생생한 경험을 공개했다.
유튜브 채널 ‘애주가TV참PD’와 식품 쇼핑몰 '핵이득마켓'을 운영중인 이세영 대표는 온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각종 안주 상품을 리뷰하는 영상 콘텐츠와 중소상공인의 상품을 주로 다룬다. 대표적인 콘텐츠 코너는 '참PD의 가치살래요'다. 품질은 좋지만 잘 알려지지 않아 폐기될 위기에 처한 식품을 소개하는 방식으로 소상공인에게 홍보와 판매처를 제공하며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이 대표는 "커머스 요소를 녹인 유튜브 콘텐츠에 호응하는 구독자가 늘어가는 와중에 내 브랜드를 담은 D2C 쇼핑몰을 오픈하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겠다고 확신했다"며 "크리에이터가 콘텐츠의 파급력을 구매로 연결시킬 방법을 잘 찾기만 한다면 이커머스로 사업을 효과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어 유튜브와 이커머스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유니팝콘'을 운영 중인 곽경민 대표(곽토리)는 "자사몰을 운영해야 시청자가 상품을 단순 굿즈가 아니라 브랜드로 인식하고 오래도록 찾아온다"면서 "자신의 취향과 상품에 어울리는 D2C 쇼핑몰을 구축한 뒤, 유튜브 콘텐츠로 다양한 시도를 하면서 시청자 반응에 따라 쇼핑몰을 재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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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영상과 함께 글, 사진을 기반으로 상품을 설명하는 방식을 사용해야 구독자가 홍보성 콘텐츠에 대해서 피로감을 적게 느끼도록 할 수 있다"면서 "실제 커뮤니티 글 1개당 최소 3천 명 이상이 쇼핑몰에 유입될 정도로 호응이 좋은 성과를 얻고 있다"고 밝혔다.
뷰티 브랜드 '에크멀'을 운영하고 김 대표(라뮤끄)는 "유튜브로 브랜드에 애착을 느낀 소비자를 D2C 쇼핑몰로 유입하는 과정이 훨씬 쉬워질 것"이라며 "충성 고객층인 구독자가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이나 스토어에서 판매 중인 상품사진과 정보를 둘러보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게 돼 매출을 더 쉽게 늘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