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폭스바겐그룹코리아·테슬라코리아·현대자동차가 제작하거나 수입·판매한 총 68개 차종 5만452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시정조치(리콜)를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가 수입·판매한 A6 45 TFSI Premium 등 61개 차종 2만3천141대(판매이전 포함)는 후방카메라 소프트웨어(SW) 오류로 후진 시 후방카메라 영상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돼 우선 수입사에서 자발적으로 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Q5 45 TFSI qu. Premium 등 4개 차종 1천18대(판매이전 포함)는 커넥팅 로드 가공 불량에 따른 금속 이물질 발생으로 커넥팅 로드 베어링이 손상돼 엔진 파손 가능성이 확인돼 자발적 리콜에 들어간다.
A6 45 TFSI Premium 등 61개 차종은 19일부터, Q5 45 TFSI qu. Premium 등 4개 차종은 16일부터 폭스바겐그룹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SW 업데이트 등)를 받을 수 있다.
테슬라코리아가 수입·판매한 모델Y 1만3천210대는 후미등 SW 오류로 후미등이 간헐적으로 점등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모델3 1만2천891대는 후방카메라 케이블 경로 설계 오류로 트렁크를 반복해서 여닫을 때 케이블이 마모돼 후방카메라 영상이 화면에 나오지 않아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자발적 리콜에 들어간다.
모델Y는 16일부터 개선된 SW로 원격 자동 업데이트 실시하고, 모델3는 13일부터 테슬라코리아(유)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교체)를 진행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서 제작·판매한 카운티 일렉트릭 192대는 주차 브레이크 케이블 내구성 부족에 의한 마모로 주차 시 주차 브레이크가 정상 작동되지 않아 차량이 밀려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돼 자발적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19일부터 현대자동차 하이테크센터와 블루핸즈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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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제작사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과 휴대폰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국토부는 자동차 결함으로부터 국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자동차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자동차리콜센터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나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해당 차량의 리콜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