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가 클라우드 기반 구독형 컨택센터인 씨카스(CCaaS)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8일 밝혔다.
CCaaS에서 컨택센터(CC)는 AI, 클라우드 등 DX기술을 접목시킨 미래형 고객상담센터를 말하며, 인공지능 컨택센터(AICC)로 불리기도 한다.
LG CNS는 별도의 인프라 없이도 기업고객이 구독료만 내면 곧바로 AICC를 사용할 수 있도록 구독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AICC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통신장비·서버·네트워크·상담앱 등 다양한 인프라와 시스템이 필요하다. 초기 구축비용이 부담될 수 있는 고객의 페인포인트를 해결하기 위해 LG CNS가 구독형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 것이다.
AICC는 ▲AI가 24시간 365일 고객 문의에 응대하는 보이스봇 , 챗봇 ▲AI의 고객 문의 실시간 분석을 기반으로 상담원의 상담 품질을 높이는 답변 추천 서비스 ▲상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에게 필요한 상품을 추천하는 개인화 마케팅 서비스 등이 가능하다.
개인화 마케팅은 고객이 상담 중 관심을 보인 영역이나 챗봇에 자주 문의한 상품 등을 분석해 고객에게 최적의 상품을 추천한다. LG CNS는 이러한 AICC 서비스들을 구독형으로 제공한다.
LG CNS의 AICC에는 다양한 AI기술이 접목돼 있다. ▲고객의 음성을 인식해 텍스트로 변환하는 음성 인식(STT) ▲텍스트에서 의미를 추출, 분석하는 텍스트 분석(TA) ▲질문 의도를 파악해 답변을 찾는 자연어 처리(NLP) ▲답변을 토대로 음성으로 대답하는 음성 합성(TTS) 등이다.
LG CNS는 DX역량을 기반으로 AI기술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새로운 AICC 서비스를 발굴해, 고객에게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LG CNS는 수년전부터 미래형 컨택센터(FCC)사업조직을 구성해 기술과 인력을 확보해왔다. KB금융그룹, 현대자동차의 대형 AICC와 AI챗봇 구축사업을 수행하며 우수한 경쟁력도 입증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우리은행 상담봇 등 사업을 완료 했다.
관련기사
- LG CNS, AI튜터 앱 ‘버터타임’으로 개편2022.11.28
- LG CNS, 현신균 신임대표 선임…DX시장 선도 박차2022.11.24
- LG CNS, 인도네시아 신수도청과 스마트시티 협력2022.11.15
- LG CNS, 프로그래밍 경진 대회 ‘코드 몬스터’ 개최2022.11.01
LG CNS는 고객에게 글로벌 수준의 AICC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도 적극 추진중이다. 최근 글로벌 컨택센터 솔루션 1위 기업인 美 제네시스와 AICC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를 바탕으로 제네시스의 최신 AICC 솔루션을 국내 고객사에 제공 중이다.
LG CNS D&A사업부장 박상균 전무는 “AI, 클라우드 등 LG CNS의 DX기술력을 기반으로 AICC 사업을 더욱 확대해 고객 경험 혁신을 가속화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