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온 "3년내 세계 3위 배터리 회사 도약"

지동섭 사장, 특파원 간담회서 밝혀…"IRA 장기적으로 유리"

디지털경제입력 :2022/12/06 13:18    수정: 2022/12/06 14:12

지동섭 SK온 사장이 오는 2025년까지 세계 3위 배터리 회사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지 사장은 지난 2일 뉴욕에서 특파원단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작년 생산능력이 글로벌 배터리 회사 중 5위까지 올라왔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5일(현지시간) SK온과 포드의 합작법인인 블루오벌SK는 켄터키주 글렌데일 배터리 생산 공장 기공식을 가졌다. 이곳 일대에 각각 연산 43기가와트시(GWh) 규모의 배터리 1, 2공장을 건설한다. 테네시주 공장까지 합쳐 합작회사의 생산능력은 연산 129GWh다.

지 사장은 "사업 규모나 의미가 굉장히 크다. 미국에서 확실한 사업적 지위를 갖는 데 이번 투자의 의미가 있다"라며 "증설 투자가 완성되는 2025년쯤 SK온이 글로벌 3위에 들어가는 배터리 공급회사가 될 것"이라고 포부를 전했다.

지동섭 SK온 사장(왼쪽 세번째)이 지난 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시 맨해튼에서 연 블루오벌SK 기공식 기념 뉴욕특파원단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함창우 블루오벌SK 대표, 최영찬 SK온 경영지원총괄 사장, 지동섭 사장, 이재승 마케팅 담당. (사진=SK온 제공)

그러면서 "미국의 생산 규모가 가장 커지고, 미국 사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 배터리 업계의 관심사인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관련해서는 "포드와 작년부터 합작을 협의하면서 IRA를 예측한 것은 아니었지만 미국, 유럽, 중국 등 세 군데 생산기지에서 대륙간 원자재·물류 체계를 미리 준비했다"면서 "미국에서 생산되는 배터리는 주로 미국과 FTA를 체결한 국가 중심으로 (준비) 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규제 자체는 불편한 것이 사실이지만, 기업이 규제에 먼저 대응한다면 유리한 환경에서 경쟁우위를 가져갈 수 있는 요인이 된다"며 "빠르게 준비해서 사업적으로 유리한 환경에서 할 수 있게 준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 사장은 오히려 IRA로 인해 국내 배터리 업계가 장기적으로 유리한 환경이 조성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IRA로 인해) 장기적으로 유리한 환경이 될 것으로 본다"면서 "LG에너지솔루션과 저희가 다른 어느 배터리사보다 선제적으로 먼저 가고 있다. 먼저 가는 두 회사 입장에서는 장기적으로 유리하게 전개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지 사장은 현대자동차와의 협업에 대해서도 큰 시너지 효과가 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현대차가 전동화에 있어 민첩하게 사전 준비를 철저히 했던 것으로 보인다. 미국에서 테슬라 다음으로 잘 팔리고 있다"면서 "그 배터리를 100% SK온이 공급하고 지속적으로 협력을 확대할 것"이라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