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해킹방어대회·보안컨퍼런스 '코드게이트 2022', 11월7일 개최

양자컴퓨터 방어 암호체계 기준 제안한 프랑스 데미안 스텔레 교수 기조강연

컴퓨팅입력 :2022/10/27 09:37

올해로 14회를 맞이한 세계 최대 규모의 국제해킹방어대회&글로벌보안컨퍼런스 ‘코드게이트 2022’가 다음 달 7일부터 8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되는 ‘코드게이트 2022’는 전 세계 화이트해커들이 참여하는 국제해킹방어대회와 최신 보안 트렌드 및 이슈를 전하는 ‘글로벌보안컨퍼런스’, 일반인들도 함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해킹 체험 프로그램과 전시로 구성된다.

이번 코드게이트는 <새로운 시대, 새로운 위협 : 사이버 보안 전략 개편>이라는 주제로, 미국 백악관이 올해 7월 선정한 양자컴퓨터 방어 암호체계 기준을 제안한 프랑스 리옹 고등사범학교 데미안 스텔레 교수와 서울대학교 수리과학부 교수이자 국내 동형 암호 전문 스타트업 ‘크립토랩’ 대표인 천정희 교수가 함께 포스트 양자암호 기술에 대한 발표 및 대담을 나눌 예정이다.

국제해킹방어대회에서는 예선을 통과해 본선에 진출한 국내 및 해외 화이트해커들이 한 자리에 모인다. 일반부, 대학생부, 주니어부로 나누어 진행되는 해킹방어대회에서는 일반부와 대학생부 각각 10팀이 참가해 24시간 동안 실력을 겨루게 되며, 주니어부는 20명이 12시간 동안 최고의 보안 영재 자리를 놓고 각축을 벌일 예정이다.

관련기사

세계적인 보안 전문가들이 주요 연사로 참여하는 글로벌 보안 컨퍼런스에서는 최근 떠오르는 딥페이크, 메타버스 분야에서의 보안 문제를 집중 조명하는 세션과 진화하고 있는 보안 기술의 패러다임을 소개하는 세션을 마련하고, 미래 보안 꿈나무들이 직접 참여하는 세미나와 민간 중심의 메타버스·대체불가토큰(NFT)포럼인 ‘코리아 메타버스 포럼’도 함께 운영한다.

코드게이트보안포럼은 자체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서 해킹방어대회와 컨퍼런스를 중계하고, 다양한 게임과 즐길거리를 제공하여 일반인들의 참여 및 소통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10인 이상 중·고등학생들에 대해서는 50% 참가비 할인과 함께 사전 등록 시에는 50%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코드게이트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