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 판교 데이터센터 95% 복구

방송통신재난대책본부 3차 점검회의...카카오 네이버 일부 서비스 복구 중

방송/통신입력 :2022/10/17 09:39    수정: 2022/10/17 10:58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와 관련해 17일 방송통신재난대책본부 점검회의를 열어 카카오 등 서비스 장애와 복구 현황을 점검했다.

이날 오전 6시 기준 SK C&C 판교 데이터센터는  현재 약 95% 수준으로 복구가 진행됐다.

방송통신재난대책본부는 16일 오전 이종호 장관 주재 1차 점검회의에서 화재 복구 현장을 직접 찾아 서비스 복구 상황 등을 점검했고, 오후 8시에는 박윤규 차관 주재의 2차 점검회의를 통해 본격적인 일상생활이 시작되는 월요일에 앞서 최대한 서비스를 복구하기 위한 조치현황 등을 살폈다.

이날 오전 9시에 열린 3차 방송통신재난대책본부 점검회의에서는 이종호 장관 주재로 행정안전부, 방송통신위원회 등 관계부처와 SK C&C, 카카오, 네이버 등 장애발생 사업자가 참여하여 주요 복구상황 향화후 개선방향 등을 논의했다.

카카오는 주요 13개 서비스 중 카카오페이, 카카오게임즈, 카카오웹툰, 지그재그는 정상화가 이뤄졌고, 기타 9개 서비스는 일부 기능을 복구하고 있다. 특히 카카오톡 이미지, 동영상, 파일 전송 기능이 일부 속도저하가 있으나 복구됐으며 카카오 지하철, 카카오T 택시기사앱, 카카오T 대리기사앱 등이 복구됐다.

네이버의 경우 포털, 쇼핑, 시리즈온, 파파고 가운데 포털 검색 기능을 제외한 3개 서비스가 완전 복구됐다. 검색은 일상 이용에 큰 지장은 없으나 일부 기능 복구중인 상태로, 완전한 정상화 작업을 진행중이다.

과기정통부는 이같은 내용을 재난문자로 알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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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이를 계기로 관련 전문가와 함께 부가통신서비스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테면 부가통신사업자의 서비스 안정성 의무 이행 여부를 점검할 수 있는 체계 마련, 데이터센터 생존성을 제고하기 위한 강화된 보호조치 등 제도적 관리적 기술적 방안들을 검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