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4일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전문가들과 함께 최적의 경로를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환경부 국정감사에서 "앞으로 폭넓은 의견수렴을 거쳐, 실현가능한 이행로드맵을 연내 마련하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한 장관은 "기후위기가 ‘삶의 문제’로 다가옴에 따라, 저와 환경부 전 직원은 비상한 각오 아래 더 나은 환경을 만들고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 장관은 "우선, 기후위기로부터 안전한 물 환경 구축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지난 8월에 인공지능 홍수예보, 예방인프라 확충, 하천정비 강화 등을 담은 대책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도림천 등 시급지역부터 우선적으로 추진하는 동시에, 올해 말까지 종합계획을 세워서 홍수·침수 피해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한 장관은 탄소중립 순환 경제 실현에도 환경부 차원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후변화영향평가, 온실가스감축인지 예산제의 현장 안착을 비롯해, 지역과 국민의 참여도 한층 더 이끌어내겠다"고 말했다.
이어 "고금리 시기에 기후·환경투자가 위축되지 않도록 정책금융, 재정·기금사업 등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우수한 환경성과를 내는 기업이 금융권과 소비자로부터 우대 받도록 환경정보공개·환경표지 인증제 등을 고도화하겠다"고 부연했다.
한 장관은 국제사회의 화두로 떠오른 플라스틱 문제 해결에도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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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장관은 "미세먼지 걱정 없는 푸른 하늘을 위해 향후 5년간 초미세먼지 농도를 30% 줄이는 과학적 감축방안을 연내 마련하고 무공해차 보급의 경우 버스, 상용차까지 망라해 국산 전기차가 널리 보급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을 전했다.
이어 "특정사업·특정기업에 떠밀린 규제완화가 아니라, 더 나은 환경을 원하는 국민 눈높이에 부합하고 혁신의 환경을 필요로 하는 민간의 수요에 맞는 ‘이행력 높은’ 혁신유도형 규제로 개선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