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자동차 데이터 수집 ‘AWS IoT 플릿와이즈’ 출시

컴퓨팅입력 :2022/09/28 18:16    수정: 2022/09/29 18:05

아마존웹서비스(AWS)는 자동차 데이터를 실시간에 가깝게 수집 및 변환하며 클라우드로 전송할 수 있는 ‘AWS IoT 플릿와이즈(FleetWise)’를 출시한다고 28일 발표했다.

AWS IoT 플릿와이즈를 사용하는 자동차업계의 자동차 제조사, 공급업체, 플릿 운영업체 및 기술 솔루션 공급업체는 차량 데이터를 손쉽게 수집 및 체계화할 수 있으며, 클라우드 데이터 분석을 위해 데이터 형식을 표준화해 저장할 수 있다.

이 서비스의 지능형 데이터 수집 기능을 사용하면 자동차 업계사는 효율적인 방식으로 데이터를 실시간에 가깝게 클라우드로 전송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차량 온도, 속도, 차종 등 매개 변수를 기반으로 데이터 수집 및 전송 시점을 결정하는 규칙을 정의할 수 있어 클라우드로 전송하는 데이터의 양을 줄일 수 있다.

AWS

데이터가 클라우드에 저장되면 자동차 제조사는 차량 상태를 분석하는 애플리케이션에 해당 데이터를 활용해, 리콜 또는 안전 문제의 징후를 신속히 파악할 수 있다. 더욱 스마트한 차량 내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만들거나, 분석 및 머신러닝(ML)을 통해 자율 주행, 고급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의 첨단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 서비스를 사용할 때 사전 지급 비용은 없으며, 고객이 사용한 서비스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하면 된다.

지난 10년간 자동차 업계사는 차량의 기본 센서에서 데이터를 수집해 엔진 온도, 차량 안정성과 같은 운행 및 안전 지표를 평가해 왔다. 오늘날 자동차 업계사가 생산하는 차량에는 첨단 센서(예: 레이더,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으며, 이러한 첨단 센서는 때에 따라 시간당 최대 2테라바이트 등 방대한 데이터를 생성한다. 자동차 업계 고객들은 클라우드에서 데이터를 수집, 표준화 및 분석하여 차량 품질, 안전성 및 자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통찰력을 신속하고 용이하게 도출할 수 있다.

이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전송하려면 비용과 시간이 실로 막대하게 든다. 여러 가지 고유한 형식으로 데이터를 생성하는 차량 브랜드, 모델 및 트림 등이 더욱 다양해지면서 차량 전반에 걸쳐 복잡한 데이터 배열이 생성되고 있다. 이렇게 생성된 데이터를 수집, 변환 및 분석하려면 자동차 업계사가 사용자 지정 데이터 수집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데, 그 과정 또한 어렵고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결과적으로, 자동차 제조사는 문제가 커지기 전에 플릿 전반의 문제를 조기에 탐지하고, 인포테인먼트 콘텐츠를 조정하고, 차량 성능을 향상하는 등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데이터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AWS IoT 플릿와이즈는 자동차 업계사가 더 간편한 방식으로 수백만 대의 차량의 데이터를 실시간에 가깝게 수집, 변환 및 클라우드로 전송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관리형 서비스다. 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자동차 업계사는 차량 고유의 데이터에 접근하여 구조화 및 표준화 작업을 진행하게 되므로, 사용자 지정 데이터 수집 시스템을 별도 개발할 필요가 없다. AWS IoT 플릿와이즈를 통합하여 기존 시스템을 개선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

자동차 업계사는 AWS 관리 콘솔에서 서비스를 시작, 전체 플릿에서 개별 또는 여러 차종에 대한 차량 속성 및 자동차 브랜드, 모델 및 트림과 연결된 센서를 정의하고 모델링할 수 있다. 차량을 모델링한 후 차량 게이트웨이나 차량 내의 다른 데이터 수집 허브를 통해 AWS IoT 플릿와이즈 애플리케이션을 연결해, 정보를 읽고, 디코딩하고, AWS로 송수신이 가능하도록 한다.

AWS IoT 플릿와이즈의 지능형 데이터 수집 제어를 통해 조건부 규칙을 생성하면 자동차 업계사는 사용 사례에 필요한 데이터만 선택할 수 있으므로 클라우드로 전송되는 데이터의 양을 제한할 수 있다. AWS IoT 플릿와이즈를 통해 데이터가 클라우드로 전송되면 자동차 제조사는 AWS의 광범위하고 심층적인 분석 및 머신러닝을 사용해 차량 데이터의 가치를 추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온이 영하로 떨어졌을 때 전기차 배터리의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이를 분석하고 시뮬레이션을 실행하여 추운 날씨에 배터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새롭게 출시된 AWS IoT 플릿와이즈 서비스는 자동차용 AWS의 일환으로 전 세계 자동차 및 모빌리티 고객이 사용하는 AWS 서비스와 AWS 파트너 네트워크 솔루션을 포괄적으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자동차 제조사 고객이 커넥티드 모빌리티, 디지털 고객 참여, 제품 설계 및 엔지니어링, 제조, 공급망 등의 사업 부문의 디지털 혁신을 지원한다

표준 차량 데이터 수집 기능을 갖춘 AWS IoT 플릿와이즈는 현재 미국 동부(버지니아 북부) 및 유럽(프랑크푸르트) 리전에 출시되었으며, 곧 다른 AWS 리전에도 제공될 예정이다.

타이어 및 고무 업계 글로벌 선도기업 브리지스톤은 프리미엄 타이어와 고도화된 솔루션의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며, 전 세계 사람들의 이동, 생활, 업무 및 여가 방식을 향상시키고 있다. 브라이먼 골드스틴 미국 브리지스톤 모빌리티 솔루션 및 플릿 관리 회장은 “브리지스톤은 자동차 제조사, 플릿 및 유통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디지털 서비스를 혁신하기 위해 AWS와 협력해왔다”며 “AWS IoT 플릿와이즈를 통해 고객이 타이어 관련 상세 데이터를 보다 쉽게 수집함으로써, 제품과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얻길 바란다”고 밝혔다.

LG CNS는 스마트 교통 서비스를 혁신하고 있는 클라우드, 인공지능(AI) 및 빅데이터 기술 부문의 선도 기업이다. 이재승 LG CNS 담당은 “LG CNS는 운송의 미래를 열어주는 첨단 기술을 발전시키는 데 집중하고 있다”며 “AWS IoT 플릿와이즈를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차량 상태를 수집, 분석 및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새로운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우수한 통찰력을 통해 우리의 고객들은 자신의 차량에 대해 더 잘 파악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차량에 대해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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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 자말루카스 AWS IoT 오토모티브 제네럴 매니저는 "자동차 업계사는 AWS의 폭넓은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사용해 커넥티드 차량에서 발생하는 방대한 데이터를 관리하길 원하지만, 데이터를 손쉽게 수집 및 관리하고 클라우드로 전송할 솔루션을 갖추지 못했다”며 “AWS IoT 플릿와이즈를 통해 고객사들은 정확히 어떤 차량 데이터가 필요한지 쉽게 찾아내고, 표준화된 형태로 분석하여 차량의 상태 및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자동차 업계사는 AWS IoT 플릿와이즈로 추출한 데이터를 활용해 차량의 품질, 안전 및 자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