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존비즈온, 클라우드 ICT 역량 의료 영역으로 확대

SaaS 서밋2022 삼성 코엑스 3층 E홀에서 개최

컴퓨팅입력 :2022/09/15 16:15    수정: 2022/09/16 12:19

송호철 더존비즈온 플랫폼 부문 대표는 15일 'SaaS 서밋2022'에서 '클라우드, 의료 생태계를 바꾸다'라는 주제로 데이터 기반 의료혁신 사례를 소개했다.

삼성 코엑스 3층 E홀에서 개최된 SaaS 서밋2022는 국내에서 처음 열리는 대형 SaaS 행사로, SaaS 전환에 관심이 있는 기업 및 기관이 대거 참여했다.

더존비즈온은 보유한 기업용 ICT 역량을 의료 분야로 확대하기 위해 삼성서울병원 등 주요 병원과 함께 정밀의료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송호철 더존비즈온 플랫폼 부문 대표가 SaaS 서밋2022에서 데이터 기반 의료혁신 사례를 소개했다

정밀의료 빅데이터 플랫폼은 병원의 연구용 의료데이터를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통합적으로 수집하고 이를 통해 데이터 기반의 의료연구 혁신을 지원한다.

주요 병원을 비롯해 지자체 의료복지 서비스, 제약회사, 보험사, AI스타트업, 환자 등 다양한 헬스케어 구성원을 결합한 네트워크를 구성해 통합 헬스케어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한다.

환자의 상급종합병원 편향을 개선해 효율적인 의료자원 분산을 위한 병원간 협진 체계를 마련한다. 또한, 사일로화 됐던 의료데이터를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 후 통합, 빅데이터 분석, 시각화, 기계학습(ML) 자동화 등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와 결합해 신약 개발, 실시간 병세 추적 등 데이터 기반 목표 달성을 극대화한다.

더불어 노후화된 기존 병원 시스템을 현대화해 민감 데이터 입·반출 문제 등 법제도적 한계를 극복한 선제적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한다.

송 대표는 클라우드 기반 ‘차세대 병원정보시스템(HIS)’도 소개했다. 정밀의료를 위한 표준화된 의료데이터를 통해 AI 의료복지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개발됐다. 병원의 전자의무기록(EMR)과 의료영상정보시스템(PACS), 검사실정보시스템(LIS) 같은 방대한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이전하고 이를 표준화해 환자 중심의 맞춤형 정밀의료 서비스 구현이 가능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송호철 플랫폼사업부문 대표는 “디지털플랫폼정부의 방향성에 발맞춰 국민의 건강한 삶을 위해 더존비즈온은 삼성서울병원과 함께 클라우드 기반 병원정보시스템(HIS) ‘위하고H’를 개발 중이다.

관련기사

AI·빅데이터를 통한 의료복지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것으로, 비즈니스 플랫폼 위하고를 기반으로 개발 중인 정밀의료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이다.

송 대표는 “더존비즈온은 앞으로도 병원의 클라우드 컴퓨팅 전환과 환자 여정상 진료 혁신, 데이터 기반 혁신, 병원의 업무 혁신, 의료 생태계 조성, 환자 중심의 의료 제공을 통해 의료 빅데이터 시장의 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