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SAT, 다중궤도 위성사업 전략 공개…모빌리티 공략

향후 증가하는 데이터 수요에 맞서 HTS 등 위성 확보 추진

방송/통신입력 :2022/09/15 14:19

KT SAT는 글로벌 유수 위성사업자가 참여하는 유로컨설트 WSBW2022 행사에서 글로벌 위성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사업 전략을 공개했다고 15일 밝혔다. 

송경민 KT SAT 사장은 지난 13일 WSB2022에서 유연한 위성자원을 활용한 사업 강화를 주제로 하는 패널 세션에 참여했해 아랍샛, 터크샛, 히스파샛, 에어버스의 C레벨 인사들과 토론을 진행했다. 

패널들은 최근 저궤도 위성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장에 진출함에 따라 이에 대응한 지역 위성사업자의 사업 전략 방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KT SAT은 향후 전세계적으로 크게 증가하는 데이터 수요를 대비해 유연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플랙서블 HTS 위성 사업을 준비 중이다. 이번 행사에서 KT SAT은 본격적인 HTS 위성 확보를 위해 위성 제작사와 미팅을 갖고 각 사의 제작 역량을 확인했다. 내달에는 기업 실사를 통한 역량 검증으로 최적의 HTS 사업 파트너를 찾는다.

이 같은 활동은 KT SAT의 중장기 목표인 다중궤도 위성 사업자로서 정지궤도, 저궤도, 중궤도 등 다양한 위성시스템의 장점을 모두 융합한 최고 품질의 위성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맥을 같이 한다. KT SAT은 이를 위해 정지궤도위성과 비정지궤도 위성 확보를 동시에 추진하며 적극적인 시장 대응에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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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SAT은 저궤도 위성 사업 준비를 위해 궤도 설계, 주파수 파일링 등을 작년에 마쳤으며, 올해 초에는 미국 소재의 중궤도 위성 스타트업인 망가타에 투자를 진행했다. 중궤도·저궤도 등의 비정지궤도 위성은 선박, 도심항공교통(UAM), 항공기 등 모빌리티 통신을 제공하는 데 적합한 서비스로, KT가 현대차그룹과 체결한 전략적 제휴와 함께 모빌리티 시장을 리딩하는 데 기여할 전망이다.

KT SAT 송경민 사장은 저궤도 위성 사업자들의 진출에 대한 대응 방안을 묻자 "저궤도 위성서비스의 경우 국내 B2C 시장의 수요는 제한적이지만, B2B 시장에서는 모빌리티 분야에서 수요 개발이 가능하다"며 "다중궤도 서비스 사업자를 지향하는 만큼 저궤도 사업자와의 협력을 통해 수요를 충족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