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 iOS16 출시…"맞춤형 잠금화면· 메시지 수정 가능"

홈&모바일입력 :2022/09/13 09:32    수정: 2022/09/13 13:28

아이폰의 최신 운영체제 iOS16이 12일(현지시간) 공식 출시됐다고 씨넷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iOS16은 아이폰8 이상 아이폰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맞춤형 잠금화면, 메시지 편집 및 보내기 취소 기능을 비롯한 다양한 기능이 추가됐다.

iOS16이 공식 출시됐다. (사진=애플)

■ 메시지 수정·취소 기능

iOS16에는 이미 보낸 아이메시지 문자 메시지를 수정하거나 취소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아이폰 사용자는 보낸 메시지를 길게 누른 후, '편집'을 선택해 메시지를 간편하게 수정할 수 있다. 수신자에게는 발신자가 텍스트를 수정했다는 알림이 뜨지만, 원본은 볼 수 없게 된다.

iOS16에서 새롭게 추가된 메시지 편집, 취소 기능 (사진=애플)

보낸 메시지를 취소하고 싶을 때에도 메시지를 길게 누른 후 '전송 취소'를 선택하면 된다. 다만 수신자가 iOS16 소프트웨어가 탑재되지 않은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에는 메시지가 취소 되지 않는다.

■ 맞춤형 잠금 화면, 올웨이즈온 디스플레이(AOD)

이번 업데이트에서 잠금 화면을 사용자가 원하는 스타일로 변경하는 기능이 추가됐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잠금화면을 길게 누른 후, 화면을 쓸어 넘겨 다양한 스타일을 시도해 볼 수 있다. 

영상=애플

사용자가 선호하는 이모티콘이나 색상을 조합해 잠금 화면을 만들 수도 있다. 이 기능은 구글 안드로이드12와 함께 출시된 머터리얼 유(Material You)와도 약간 비슷하다고 씨넷은 평했다.

또, 아이폰14 프로, 아이폰14 프로 맥스에 마침내 올웨이즈온 디스플레이(Always-On Display, AOD)가 지원됐다.

■ 알림·라이브 활동

이번 업데이트에서 알림이 화면 하단에서 올라오기 때문에 알림 내용이 화면을 가리는 불편함이 사라졌다. 또, 더불어 스포츠 게임, 운동, 차량 공유, 음식 배달 같이 실시간으로 일어나는 일을 잠금 화면에서 바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도 선보였다.

■ 잠금화면과 집중 모드 연결

잠금 화면 배경화면과 집중 모드를 연결하면 집중하는 데 방해가 되는 앱 콘텐츠를 필터링해서 보여준다. 집중 모드를 활성화하려면 해당 잠금 화면으로 쓸어 넘기면 되는데,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캘린더, 메일, 메시지 및 사파리 등의 앱에서 집중 모드와 관련된 콘텐츠만 표시할 수 있다.

■ 쉐어플레이 메시지 앱에도 적용

미디어 공유 기능인 ‘쉐어 플레이’ 기능이 메시지 앱에도 적용된다. 때문에 메시지 내에서 영상을 동시에 시청하면 이야기를 나누고, 영상 제어도 실시간 공유할 수 있다.

■ 기타

헬스케어 앱과 관련한 기능도 확장해 수면 추적과 심박 모니터링을 할 수 있고, 애플워치 없이도 아이폰을 활용해 '애플 피트니스+' 같은 운동 보조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관련기사

또 미국 사용자 대상으로는 애플표 '선구매 후결제' 서비스인 애플페이 레이터도 추가됐다. 또, 지갑 앱의 경우 키(key)와 신분증에 대한 지원을 늘렸다. 사용자 본인 확인 및 연령 인증이 필요한 앱의 경우, 지갑 앱에 신분증을 추가해 사용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인공지능과 관련한 음성인식, 자동 사진 정렬 및 번역, 스마트홈 애플리케이션 등이 강화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