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2분기 매출 1천418억원...전년 比 3%↑

영업손실 450억원·당기순손실 515억원 기록

유통입력 :2022/08/16 17:00    수정: 2022/08/16 17:01

11번가는 올해 2분기 매출이 1천41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했다고 16일 공시했다. 

2분기 영업손실은 450억원으로, 140억원이던 전년 동기보다 적자 폭이 커졌다. 당기순손실은 515억원으로,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 일회성 고정비 등 영업비용 증가와 최근 금리급등으로 인한 금융상품 평가 손실 반영 등 일시적인 영업외비용 증가 등이 영향을 미쳤다.

11번가는 "지난해 4분기 이후 3분기 연속 전년대비 매출액 증가를 기록하고 있으며 상반기 매출액도 지난 3년 간 꾸준히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며 "이커머스 시장의 지각변동에도 불구하고 신성장동력에 대한 투자와 차별화 서비스 도입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해 왔다"고 설명했다.

11번가 로고

구체적으로 이번 분기 회사의 직매입 중심 리테일 사업은 올해 1분기 대비 35% 성장했다. 회사는 "지난 6월 직매입 상품을 강화한 슈팅배송(자정 전 주문 시 익일배송) 출시, 애플 정품을 주문 다음날 받을 수 있는 ‘애플 브랜드관’ 오픈 등 효과가 반영되며 하반기에는 본격적인 사업확대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부연했다.

11번가는 물류센터 운영 효율 개선을 위해 2분기 중 자체 개발한 WMS 2.0(창고관리시스템, Warehouse Management system)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슈팅배송에 접수된 주문의 할당과 피킹, 출고, 검수 및 송장출력과 재고관리까지 물류센터 운영 전반에 걸쳐 획기적인 효율성 개선이 이뤄졌다. 11번가는 파주와 인천 물류센터를 시작으로 연내 다른 곳까지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또한 11번가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는 아마존 미국 수백만 개 상품과 신규 브랜드를 새로 추가하면서 판매 품목을 확장했다. 최근에는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에 특화된 월 2천900원 구독 상품 ‘우주패스 슬림’을 출시해 매월 SK페이포인트 2천 포인트 즉시 적립과 아마존 5천원 할인쿠폰과 무료 해외배송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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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회사는 7월 초 마이데이터 사업 본허가를 획득하며 고객 소비생활 연계 서비스를 연내 단계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며, 서울시 온라인 전용 지역사랑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는 ‘e서울사랑샵#’을 단독 운영하는 등 고객 쇼핑 편의 개선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11번가는 "올해 핵심 사업전략을 중심으로 균형있는 성장을 이루고, ‘수익과 성장’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도록 ‘성장을 위한 투자’를 전략적으로 진행해 시장을 선도하는 이커머스 경쟁력으로 기업가치를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