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는 올해 2분기 매출이 1천41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했다고 16일 공시했다.
2분기 영업손실은 450억원으로, 140억원이던 전년 동기보다 적자 폭이 커졌다. 당기순손실은 515억원으로,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 일회성 고정비 등 영업비용 증가와 최근 금리급등으로 인한 금융상품 평가 손실 반영 등 일시적인 영업외비용 증가 등이 영향을 미쳤다.
11번가는 "지난해 4분기 이후 3분기 연속 전년대비 매출액 증가를 기록하고 있으며 상반기 매출액도 지난 3년 간 꾸준히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며 "이커머스 시장의 지각변동에도 불구하고 신성장동력에 대한 투자와 차별화 서비스 도입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해 왔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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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으로 이번 분기 회사의 직매입 중심 리테일 사업은 올해 1분기 대비 35% 성장했다. 회사는 "지난 6월 직매입 상품을 강화한 슈팅배송(자정 전 주문 시 익일배송) 출시, 애플 정품을 주문 다음날 받을 수 있는 ‘애플 브랜드관’ 오픈 등 효과가 반영되며 하반기에는 본격적인 사업확대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부연했다.
11번가는 물류센터 운영 효율 개선을 위해 2분기 중 자체 개발한 WMS 2.0(창고관리시스템, Warehouse Management system)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슈팅배송에 접수된 주문의 할당과 피킹, 출고, 검수 및 송장출력과 재고관리까지 물류센터 운영 전반에 걸쳐 획기적인 효율성 개선이 이뤄졌다. 11번가는 파주와 인천 물류센터를 시작으로 연내 다른 곳까지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또한 11번가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는 아마존 미국 수백만 개 상품과 신규 브랜드를 새로 추가하면서 판매 품목을 확장했다. 최근에는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에 특화된 월 2천900원 구독 상품 ‘우주패스 슬림’을 출시해 매월 SK페이포인트 2천 포인트 즉시 적립과 아마존 5천원 할인쿠폰과 무료 해외배송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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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회사는 7월 초 마이데이터 사업 본허가를 획득하며 고객 소비생활 연계 서비스를 연내 단계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며, 서울시 온라인 전용 지역사랑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는 ‘e서울사랑샵#’을 단독 운영하는 등 고객 쇼핑 편의 개선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11번가는 "올해 핵심 사업전략을 중심으로 균형있는 성장을 이루고, ‘수익과 성장’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도록 ‘성장을 위한 투자’를 전략적으로 진행해 시장을 선도하는 이커머스 경쟁력으로 기업가치를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