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영업이익은 다소 감소했지만 B2B 분야의 성장으로 매출이 부쩍 증가한 분기 성적표를 내놨다.
KT가 2분기 연결기준 매출 6조3천122억원, 영업이익 4천592억원을 기록했다고 10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했고, 영업익은 같은 기간 3.5% 감소한 수치다.
별도 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9% 증가한 4조5천178억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3.6% 감소한 3천35억원을 기록했다.
인플레이션과 같은 대외환경 변화로 인한 비용 증가와 일회성 인건비 영향으로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으나, 디지코 B2B 중심 성장과 성공적인 그룹 포트폴리오 개편으로 사업 성장세가 이어졌다.
유무선 통신 사업은 5G 가입자가 증가세를 이어갔다. 5G 가입자는 전체 핸드셋 가입자 중 약 54%인 747만명을 기록했다. 홈 유선전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4% 감소했으나, 고품질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로 기가인터넷 판매 비중이 늘어나며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5% 성장했다.
IPTV 사업은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는 ‘초이스 요금제’ 개편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6.1% 늘었다.
B2B 사업의 수주액은 상반기 기준 전년 대비 33% 성장한 점이 눈에 띈다.
우선 B2B 플랫폼 사업에서 AICC 사업은 금융권을 중심으로 대형 구축사업을 수주하며 상반기 매출이 전년도 연간 매출을 초과했다.
B2B 고객 대상 사업은 대형 CP사의 트래픽량 증가와 프리미엄 서비스 확대 등에 따라 기업 인터넷 사업 매출이 전년대비 5.9% 증가했다. 통화DX 서비스와 MVNO 시장 확대로 기업통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했다.
KT그룹의 KT스튜디오지니, 나스미디어 등 콘텐츠 자회사는 콘텐츠·광고·커머스 등 전 분야에 걸친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7% 매출 성장을 거뒀다.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예능 ‘나는 SOLO’ 등 오리지널 콘텐츠의 흥행으로 스카이티브이의 ENA 채널 브랜드 인지도가 크게 높아졌으며 콘텐츠 기획·제작, 플랫폼, 유통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했다.
시즌과 티빙의 합병 결정으로 국내 1위 OTT 플랫폼을 KT그룹 미디어 밸류체인의 한 축으로 연결했고 나스미티더의 디지털 광고와 T커머스 사업도 코로나 이전으로 실적을 회복했다.
올해 4월 설립된 KT클라우드는 공공 클라우드 부문 1위 리더십을 굳건히 하며 두 자릿수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금융사업 역시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국내 소비개선에 따른 신용카드 매입액 증가와 금융자산 확대 등 영향으로 비씨카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3% 성장했다.
케이뱅크는 지난 분기에 이어 고객수와 수신, 여신 등 모든 영업 지표의 성장으로 5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케이뱅크의 올 2분기 말 가입자는 783만명으로 전분기 말보다 33만명 늘었으며, 2분기말 수신잔액은 12조2천억원, 여신잔액은 8조7천억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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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에스테이트는 코로나 엔데믹 분위기 속에서 안다즈(신사), 소피텔(송파) 등 호텔 영업이 회복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46.3% 성장했다.
김영진 KT CFO는 “올해 상반기에는 국내 산업의 디지털 전환(DX)을 선도하고 운동장을 넓혀, 기존 사업 영역을 확장시켜 KT의 가치를 재평가 받겠다는 전략이 주효했다”며 “하반기에도 KT의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의 성장스토리를 만들어 나가며 성과를 입증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