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소비자의 소비 트렌드 변화가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먼저 나타나는 모양새다.
중고거래 플랫폼 중고나라(대표 홍준)는 올해 4월에서 6월까지 중고거래 이용자의 주요 거래를 분석한 결과, 개인 간 모바일 상품권/쿠폰 거래 분야가 급성장했다고 27일 밝혔다. 또 회사는 상품 여부 확인이 어렵고 거래 과정이 단순한 만큼 사기 피해에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먼저 올해 4월부터 6월까지 중고나라 플랫폼에 등록되는 모바일 상품과 쿠폰의 데이터를 살펴본 결과 상품 등록 규모가 크게 증가했다. 4월 중고나라 플랫폼에 등록되는 모바일 상품권 상품 등록 규모는 약 73억원이었으나 6월에는 약 98억원으로 증가했으며 7월에는 약 110억 원을 뛰어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고나라에 가장 많이 등록되는 모바일 쿠폰/상품의 카테고리 분야는 식음료 브랜드, 편의점 브랜드 순으로 나타났으며 주유 관련 분야가 가장 적었다.
중고나라 데이터팀 황솔희 매니저는 “기존 중고나라에서 모바일 상품권과 쿠폰 거래는 주로 고가의 백화점 상품권을 거래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최근에는 4천원 이하의 모바일 상품권/쿠폰을 2030세대가 중고거래 플랫폼에 적극 등록하고 있다”며 “최근 물가 상승으로 소비에 부담을 느낀 이용자가 중고거래 플랫폼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거래를 시도하면서 당분간 중고거래 시장은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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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나라에서 가장 모바일 상품권/쿠폰의 카테고리별 인기가 높은 브랜드로는 ▲식음료 분야는 스타벅스 ▲문화 분야는 CGV ▲상품권 분야는 신세계 ▲외식 분야는 BHC ▲주유 분야는 GS칼텍스 ▲편의점 분야는 CU로 나타났다. 세대별 거래를 분석한 결과 스타벅스, CU 편의점, GS 편의점 모바일 상품권 등록이 가장 활발했다. 세대별로는 10대에서는 문화상품권이, 20대부터 50대에서는 스타벅스 쿠폰과 편의점 상품권이 50대에서는 배스킨라빈스 모바일 쿠폰 등록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나라 홍보실 권승욱 매니저는 “중고나라의 모바일 쿠폰 분야는 상품 여부 확인이 어렵고 거래 과정이 단순한 만큼 구매자가 위험 거래로 피해를 당할 수 있어 중고나라 내 안전결제나 중고나라 페이를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중고나라는 안전결제 수수료 무료와 사기 피해 발생 시 최대 100만원을 보상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