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평가인증원 ‘낙상 예방 체크리스트 및 실무가이드’ 배포

의료진뿐 아니라 가족, 간병사, 요양보호사 등 돌봄자들의 적극적인 낙상 예방활동 참여 유도

헬스케어입력 :2022/07/26 17:56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이하 인증원)은 환자 곁에서 병간호를 하는 가족, 간병사, 요양보호사 등 돌봄자들이 낙상 예방을 위해 점검해야 하는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낙상 예방 체크리스트 및 실무가이드’를 제작해 배포한다.

인증원은 보건의료인, 환자 및 보호자 등 다양한 대상자들의 낙상 예방 활동 참여를 독려하고 정보 확산을 극대화하기 위해 환자안전 주의경보 발령, 교육책자 배포, 환자 참여 캠페인 등 다양한 형태의 환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했다.

이번 낙상 예방 체크리스트 및 실무가이드는 노인, 장기 입원 환자 증가, 간병인 중심의 돌봄 등 특수환 환경을 고려해 환자 곁에서 직접 병간호를 수행하는 사람들이 쉽게 이해하고 낙상 예방 활동을 체크할수 있도록 했으며, 돌봄자들의 눈높이를 고려해 체크리스트 각 항목을 그림으로 표현한 실무가이드도 함께 제공함으로써 누구나 쉽게 상황에 맞춰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제공=의료기관평가인증원)

임영진 인증원 원장은 “낙상은 골절, 뇌출혈 등 심각한 신체적 손상으로 이어져 회복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고, 특히 대부분의 낙상 사고는 예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인증원은 낙상 사고 예방을 위해 대상자 맞춤의 다양한 정보제공뿐 아니라 환자안전 R&D를 통한 낙상 예방 시스템 개발, 기관별 낙상사고 예방 체계 마련을 위한 맞춤형 현장 컨설팅을 지속하겠다”라고 전했다.

이어 “최근 환자의 최측근에서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족, 간병사, 요양보호사 등 돌봄자 대상 환자안전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환자안전 간병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중으로 시대 변화에 따른 돌봄자 특성을 고려해 환자안전 활동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겠다”고 덧붙였다.

환자안전 정보제공지 ‘낙상 예방 체크리스트’와 ‘실무가이드’는 누구나 손쉽게 접근해 활용할 수 있도록 환자안전 보고학습시스템 포털에 게시되어 있다.

환자안전 보고학습시스템 포털에서는 ▲환자안전사고 보고 ▲환자안전 정보(주의경보지, 정보제공지, 통계 등) 공유 ▲환자안전 교육 및 홍보 자료(동영상, 포스터 등) 공유 ▲환자안전 전담인력 배치 및 위원회 설치 신고 등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