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케스트로-넥스클라우드, 공공·금융 시장 클라우드 네이티브 확산 협력

가시성 솔루션 '넥스클리퍼'와 서버 가상화 플랫폼 '콘트라베이스' 등과 연계

컴퓨팅입력 :2022/07/21 13:34    수정: 2022/07/21 22:23

오픈소스 기반 클라우드 네이티브 솔루션 전문업체 넥스클라우드(대표 김진용)와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및 오픈스택 플랫폼 기업 오케스트로(대표 김민준)는 국내 공공, 금융 시장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 확산 마련을 위해 협력하기로 하고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고 21일 밝혔다.

두 회사는 이번 협약에 따라 넥스클라우드의 클라우드 옵저버빌리티(가시성) 솔루션 ‘넥스클리퍼(NexClipper)‘와 오케스트로의 오픈스택 기반 서버가상화 플랫폼 ‘콘트라베이스 오픈스택(CONTRABASS)’과 멀티 클라우드 통합 관리 플랫폼 ‘오케스트로 CMP(OKESTRO CMP)‘와 연동, 이를 통해 금융과 공공 고객들의 다양한 인프라 환경에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 구축 및 마이그레이션을 손쉽게 가능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두 회사는 현재 H금융그룹에서 사업을 공동수행하면서 넥스클라우드의 '넥스클리퍼'와 오케스트로의 '오케스트로 CMP'와 '콘트라베이스' 오픈스택을 연동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솔루션(넥스클리퍼) 연계를 통해 오케스트로 CMP는 보다 효율적으로 DB 수집이 가능해졌고, 콘트라베이스도 자원이 확장되면서 마이그레이션을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오케스트로는 밝혔다.

넥스클라우드의 '넥스클리퍼'는 지난해 H금융그룹의 ‘공용 클라우드 플랫폼’ 모니터링 솔루션으로 선정, 쿠버네티스 뿐 아니라 레거시 인프라와 오픈스택 모니터링 기능까지 제공하고 있다. 특히 ‘넥스클리퍼’는 오픈소스 기반 쿠버네티스 모니터링 툴인 ‘프로메테우스’를 기반으로 기업의 다양한 클라우드 환경을 안정적으로 대규모 확장 및 관리가 가능하도록 설계된 솔루션이다.

또 오케스트로의 '오케스트로 CMP'는 H금융그룹을 비롯해 국가정보자원관리원 4개 센터, 차세대 지방재정, 지방세입정보시스템 등 대형 클라우드 환경을 운영 및 관리하고 있다. 오케스트로의 '콘트라베이스'는 올해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오픈스택 기반 외산 IaaS 솔루션과 진행한 기술검증에서 기능과 기술력의 우수성을 입증,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국산 IaaS 솔루션이라고 오케스트로는 설명했다.

김진용 넥스클라우드 대표는 "최근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금융, 공공 클라우드 시장 강자인 오케스트로와 협업할 수 있게돼 기쁘다"면서 "이번 협업을 통해 공공 및 금융고객의 다양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 한층 나아진 옵저버빌리티 고객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민준 오케스트로 대표는 "넥스클라우드의 기술력과 오케스트로의 솔루션 연계를 통해 금융, 공공, 그리고 민간 고객들의 니즈에 최적화한 클라우드 환경과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길 기대한다"면서 "넥스클라우드와 함께 국내 오픈소스 생태계와 클라우드 네이티브 생태계를 확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민준 오케스트로 대표(왼쪽)와 김진용 넥스클라우드 대표가 공공과 금융시장의 네이티브 클라우드 환경 확산을 위한 협약을 맺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