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 스마트블록' 도입

‘내돈내산 리뷰 상품’ ‘이맘때 많이 찾는’ 등 선봬

인터넷입력 :2022/07/11 10:57

네이버가 직접 구매 인증한 사용자의 상품평, 날씨∙시즌별 추천 아이템 정보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쇼핑 스마트블록’을 선보였다고 11일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쇼핑 스마트블록은 ▲‘내돈내산(내 돈주고 내가 산 제품)’ 리뷰 상품 ▲‘이맘때 많이 찾는’ 등으로 구성된다.

‘내돈내산’ 리뷰 상품 블록은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해당 키워드 관련 상품과 소비자가 직접 구매하고 체험한 ‘내돈내산’에 해당되는 리뷰를 연결해 함께 보여주는 형태다. '내돈내산' 리뷰 상품 스마트블록엔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 관련 상품 외 연관 키워드 정보와 리뷰도 함께 제공된다.

(사진=네이버)

네이버는 대가성 후기가 아닌, 직접 소비를 통해 작성된 리뷰에 대한 사용자 신뢰와 선호도가 높다는 점에 착안해 사용자들이 상품 정보와 진성 리뷰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이 상품을 선보이게 됐다.

아울러 날씨∙계절 관련성 높은 쇼핑 아이템을 추천하는 ‘이맘때 많이 찾는’ 스마트블록과 명절, 크리스마스 등 연중 특별한 시즌에 시의성 있는 상품을 묶어 추천해주는 ‘많이 찾는’도 추가로 공개한다.

‘이맘때 많이 찾는’은 과거 비슷한 시기 사용자들이 많이 찾았던 쇼핑 키워드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검색 시점에 적합한 의류, 먹거리 등 상품을 보여준다. 가령 여름에 ‘날씨’ 키워드를 검색하면 해당 계절과 연관성 높은 반소매 티셔츠, 삼계탕, 선풍기 등의 상품 정보를 함께 참고할 수 있다.

(사진=네이버)

특정 시즌과의 검색 연관도가 높은 상품을 추천하는 ‘많이 찾는’ 스마트블록 또한 과거 유사한 시기에 축적된 쇼핑 관련 키워드를 기반으로 다양한 상품을 추천해주는 방식이다. 해당 시즌으로부터 14일 전부터 검색 키워드 관련 정보를 제공해 필요한 물품을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관련기사

추석, 설날 등을 검색할 경우 차례상, 한과, 윷놀이 등 관련성 높은 키워드를 제안하는 스마트블록이 보여지고, 각 키워드에 해당하는 제품 추천도 받을 수 있다. ‘많이 찾는’ 스마트블록은 다음 달부터 사용자 관심이 높은 시즌 키워드에 순차 적용되며 검색 편의를 높이게 될 예정이다.

이정태 네이버 검색(서치) 사내독립법인(CIC) 책임리더는 “쇼핑 스마트블록을 통해 상품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와 함께, 사용자가 관심 있을 만한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