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닥, 140억 투자 유치..."기업 가치 900억원”

한국산업은행·하나금융투자 등 참여

중기/스타트업입력 :2022/07/05 09:05

자동차 애프터마켓 O2O(Online to Offline) 플랫폼 '카닥'(대표 한현철)이 총 140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한국산업은행 100억원, 하나금융투자와 IBK투자증권 30억원, 신한자산운용 10억원으로 총 140억원 규모로 진행됐다. 이로써 카닥의 누적 투자액은 총 450억원으로 늘어났다. 투자 유치 후 카닥의 기업가치는 900억원에 달할 것으로 회사는 예상했다.

카닥은 확보한 투자금으로 향후 자동차 정비, 타이어, 자동차 보험 가입 등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다양한 서비스를 카닥 앱 하나로 모두 제공하는 '슈퍼앱'으로의 성장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카닥, 140억원 규모 투자 유치 성공…슈퍼앱 성장 기반 마련할 것

카닥은 정보 비대칭이 심각한 자동차 수리 시장에서 운전자와 정비업체 양쪽의 편리성을 증대하고자 디지털 기술을 도입했다. 자동차 외장 수리비용 견적비교 기능을 중심으로 엔진오일 및 타이어 교체 서비스, PB 상품 판매 등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2013년 서비스 시작 이후 카닥의 현재 누적 거래액은 4천억원을 돌파했고, 누적 앱 다운로드 수도 320만건을 넘어섰다.

한현철 카닥 대표는 “이번 투자로 정보비대칭이 심한 자동차 관리 시장에서 8년간 높은 고객 만족도를 유지해 온 유일한 기업으로서 그 가치를 인정받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특히 카닥의 충성도 높은 정비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B2B 영역에서 정비소용 SaaS(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 및 커머스 시장으로 사업확장이 기대된 점이 이번 투자를 유치하는데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어 "이번에 마련된 투자금은 제품개발을 위한 우수 인재를 공격적으로 확보하는 데 사용해 카닥의 지속적 성장 기반 마련에 집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카닥은 이번 투자 유치에 앞서 한국산업은행으로부터 총 30억원의 '데이터 담보 대출'을 승인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