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어비스 류휘만 감독, 게임 OST로 이용자와 직접 소통

임미정 재즈 피아니스트와 협업해 재즈풍 검은사막 모바일 OST 연주

디지털경제입력 :2022/07/03 10:59    수정: 2022/07/03 11:02

펄어비스 주요 서비스 게임의 음악을 책임지고 있는 류휘만 감독이 검은사막 모바일 이용자와 음악으로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류휘만 감독은 지난 2일 서울웨이브 아트센터에서 진행된 검은사막 모바일 오프라인 이용자 간담회 '2022 하이델 연회'에서 임미정 재즈 피아니스트와 협업해 재즈풍으로 편곡한 검은사막 모바일 OST 연주를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하이델 연회에 나서 재즈 연주를 선보인 류휘만 감독(사진 왼쪽)

펄어비스 류휘만 감독은 'CROOVE'라는 닉네임으로 리듬게임 이용자에게 익숙한 작곡가다. 지난 1999년 출시된 아케이드 리듬액션 게임 이지투디제이의 'Yes Yes', 'Minus 1', 'Ztar Warz' 등 인기곡을 선보인 후 PC 온라인과 콘솔 리듬액션 게임 디제이맥스 시리즈에서 다양한 음악을 선보인 바 있다.

관련기사

이후 리듬액션 게임이 아닌 게임 음악 전반으로 저변을 넓힌 류 감독은 지난 2012년부터 펄어비스에서 PC MMORPG 검은사막의 게임 OST와 게임 오디오 디렉팅에 전념하고 있다.

류휘만 감독은 이용자에게 직접 연주를 전해 눈길을 끌었다.

또한 지난 2017년에는 유럽 각 국의 오케스트라 협업을 통해 검은사막 OST 리마스터링을 진행해 화제가 된 바 있다. 2018년에는 게임개발자컨퍼런스에 참가해 오디오 리마스터링 관련 강연을 진행할 정도로 국내를 대표하는 게임음악 감독으로 자리매김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