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대체불가능토큰)는 이제 더 이상 틈새 시장이 아닌 주류 시장으로 진입했다. 이제 관건은 NFT 시장이 얼마나 빨리 성장하는가, 그리고 얼마나 지속되느냐가 문제다. NFT를 사는 사람에게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는 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할 때가 왔다."
컴투스홀딩스에서 메타버스·NFT 사업을 총괄하는 이종석 실장은 23일 한국게임미디어협회 주최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린 '대한민국 NFT/블록체인 게임 컨퍼런스' 세션에서 이렇게 강조했다.
■ "C2X 코인, 게임 출시 여부 판단 위한 지표로 활용"
컴투스는 C2X 코인과 이를 보관하기 위한 지갑인 C2X 스테이션을 개발 후 올 봄에 C2X 코인을 거래소에 상장했다. 현재는 C2X 코인을 게임 정식 출시 전 지표로 활용하고 있다는 것이 이종석 실장의 설명이다.
이종석 실장은 "C2X 코인 소유자는 출시를 앞둔 게임 이용권 '팬카드'를 구매할 수 있다. 이 판매 수량이 일정 수준을 넘어야 하고 환불 비율도 상대적으로 낮아야 게임 출시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C2X가 구동되는 블록체인 메인넷도 테라 기반에서 자체 구축으로 방향을 전환했다. 이종석 실장은 "C2X 연동 게임이 서비스되는 상황이라는 문제가 있지만 기존과 같은 방식으로 독자 메인넷을 구축하면 더 안정적인 서비스가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 "수수료 발생 불가피...일정 기간 대납도 고려"
이종석 실장은 "C2X 코인 등 암호화폐를 게임에 접목해서 서비스할 때 피할 수 없는 거래 수수료(가스피)가 문제가 될 수 있다"며 블록체인 기반 게임 운영시 겪었던 애로사항을 털어놓기도 했다.
"기존 게임 내 아이템 판매시는 부가세만 한 번 같이 징수한다. 그러나 P2E 게임은 게임에서 코인을 살 때 뿐만 아니라 거래할 때도 수수료가 계속 발생한다. '왜 지갑에 같은 돈을 넣어도 잔액이 모자라 아이템을 구매할 수 없느냐는 불만도 많았다."
이종석 실장은 "기존 과금 체계에 익숙한 소비자를 위해 수수료 체계를 설명하는 것은 물론 비용을 한시적으로 대납해 줄 필요가 있다. 이는 업계 전반에 공유하고 싶은 문제의식이며 C2X는 자체 메인넷을 운영해 이런 처리를 좀 더 쉽게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B2B·B2C 아우르는 '컴투버스' 올 연말부터 가동
컴투스는 기존 테라 기반 메인넷을 자체 메인넷으로 이전하기 위해 7월 말 완성을 목표로 코어 구축을 시작했다. 오는 8월 초부터 각종 자산을 이전해서 신규 메인넷을 8월 말에 오픈하는 것이 목표다.
또 B2B 수요와 B2C 수요를 함께 만족할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 '컴투버스'(Com2Verse)도 준비중이다. 게임이나 소셜미디어 기능 이외에 업무 관련 기능, 메타버스 안 매장에서 실물 상품 구매 등 기능도 추가될 예정이다.
이종석 실장은 "컴투버스는 실생활의 일상 활동을 메타버스에서도 즐길 수 있는 '미러 월드'를 만드는 것이 목표이며 올 연말부터 약 1년간 순차적으로 각종 기능을 오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IP 사용권·멤버십 등 기능 갖춘 NFT 올 하반기 출시"
컴투스는 올 하반기에 IP(지적재산권)를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리, 멤버십을 통한 혜택 등과 연계한 NFT 상품을 출시할 에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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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석 실장은 "게임 아이템은 효용성이 분명하며 유명 작가의 디지털 아트 NFT는 콜렉션으로 가치를 갖췄다. 앞으로 출시할 NFT는 재미나 가치, 효용성 중 하나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컴투스는 최근 투자와 인수합병을 통해 게임 뿐만 아니라 다양한 IP를 확보했고 이를 이용해 오프라인과 온라인 메타버스, 또는 게임을 연결하는 매개체로 NFT를 기획하고 설계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