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은 미국 암모니아 기반 연료전지 시스템 전문기업 아모지에 3천만 달러(약 380억원)를 투자하고, 기술 협력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SK이노베이션과 Amogy는 12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에서 투자계약과 기술협력 양해각서(MOU)를 교환하고 암모니아 기반 연료전지 시스템 기술 개발과 시장 확대에 협력하기로 했다.
아모지는 2020년 설립돼 미국 매사추세츠 공대(MIT) 출신 박사급 인력이 경영과 연구개발(R&D)를 주도하고 있다. 암모니아 기반 연료전지 시스템을 소형으로 제작해 트랙터·드론 등 산업용 운송 수단에 적용하는 연구를 중점적으로 벌이고 있다. 미국 유통업체 아마존, 영국의 수소산업 전문 투자업체 AP벤처스 등이 주요 주주다.
아모지는 5kW급 드론, 100kW급 트랙터에 암모니아 기반 연료전지 시스템을 적용한 실증 테스트를 마쳤다. 내년까지 트럭과 선박 등 대형 산업용 모빌리티 수단에도 해당 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다. 앞으로 500kW급 암모니아 기반 연료전지 단일 제품과 이를 모듈화해 5MW를 발전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나선다. 5MW는 1천톤급 중형 선박에 쓸 수 있는 규모에 해당한다.
SK이노베이션이 투자에 나선 건 암모니아가 친환경 수소경제 활성화 열쇠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세계적으로 수소를 연료로 주입해 전기를 생산하는 수소 연료전지 기술 개발이 활발하다. 하지만 실제 수소를 생산해서 사용하는 곳까지 초저온(영하 253도) 액화 방식으로 저장과 운반을 하는 과정의 효율성이 해결해야할 과제로 손꼽혀왔다.
암모니아는 수소와 질소 화합물이기 때문에 별도 과정으로 수소를 추출해내면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연료로 쓸 수 있다. 암모니아 저장과 운반을 위한 액화점(영하 33도)이 수소보다 높아 액화를 위한 에너지 소모와 탄소 배출이 적은 것이 장점이다.
수소 1kg을 호주에서 국내로 운송할 때 소요되는 비용은 액화 암모니아가 1.7달러로 액화수소(3.4달러)의 절반 수준이며, 액화 암모니아는 액화 수소 방식보다 같은 공간에 더 많은 수소를 담을 수 있는 장점도 있다. 2017년 기준 연 1억8천만톤의 암모니아가 전 세계에서 생산되고 국제 운송규모는 1천800만톤에 이르는 등 유통 기반 또한 갖춰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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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중 SK이노베이션 포트폴리오부문장은 “SK이노베이션의 ‘카본 투 그린(Carbon to Green)’ 전략과 아모지의 차별적 기술력이 결합해 첫 결실을 맺게 됐다”며 “사업 성공은 물론 무탄소/저탄소 에너지의 적극적인 개발과 활용을 통해 친환경 포트폴리오 구축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우성훈 아모지 CEO는 “암모니아는 확보가 용이하고 풍부하고, 지속 가능한 탄소감축 수단”이라며 “탈탄소 산업을 위한 기술발전에 더욱 속도를 내 가장 앞서는 온실가스 제거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